[인터뷰]이원영 대통합민주신당 의원

이원영 의원은 인권변호사다. 사실 말이 인권이지 인권이 요즘처럼 '각광'받던 시절은 이전에는 없었다. 일부 개념없는(?) 지도층들은 인권문제를 '떼법'의 관점에서 보고 이를 폄하하기도 한다. 그래서 물었더니, 이 의원은 “인권은 민주주의의 핵심가치이다. 인권이 현실적으로 살아 숨쉬는 사회가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사회다”라며 분명히 선을 그었다.

그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그의 경력을 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그의 경력은 삶 그 자체다. 민변 창립회원으로서 굵직굵직 한 사건들의 변론을 많이 맡으며 노동인권 변호사로서 소임을 다했다. 이후 의문사진상규명위에 들어가 활동하며 장준하 사건 등을 담당해 공권력에 의해 희생된 죽음의 진실을 파헤쳤다.
또 반인권적 국가범죄의 공소시효 등 특례법을 발의하고 시민ㆍ역사단체에서 가장 잘된 안이라고 평가 받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국가보안법 폐지 법률안, 사형제 폐지 법률안 등 다수의 개혁법안을 입안했다.

이런 그가 난데없이 지난 2006년 모 라디오방송에서 "전두환 정권이 군 투입의 명목으로 질서유지를 내세웠다"는 발언이 '광주사태에 질서유지 차원에서 군이 투입됐다'고 취지가 왜곡돼 전파를 타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이후 열린우리당 인권특별위원장직을 사퇴했고 본인 명의로 윤리위원회 징계를 요청하기도 했다.

다시 현재 그의 상황을 보자. 그가 속한 대통합민주신당은 손학규 전 지사를 대표로 합의추대하자는 쪽과 반대하는 쪽, 경선을 하자는 쪽 등 주도권을 잡으려는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다.

◆참여정부 관련자, 정체성 확립 못한 지도부 '물갈이'

이 의원은 신당 대통령후보 경선 당시 손학규 캠프의 법률지원단장을 맡았었다. 그는 당 일부에서 '손학규+강금실' 공동대표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바람직한 리더십 창출은 계파간 나눠먹기라는 종래의 방식으로는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위기이다”라면서 “이번 대선은 국민들의 참여정부에 대한 이반으로 인해 심판적 성격이 강하다는 분위기다. 따라서 참여정부와 관련이 없으면서 서민과 중산층의 정당으로서 대통합민주신당의 정체성을 살려나갈 수 있는 리더십 확립에는 참여정부와 관련이 없는 손학규 전 지사에 대한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기왕 말이 나온 김에 손 전 지사에게 조언 한 마디를 주문했다. 그러자 “경기도지사 재직시절과 정치지도자로서 국가 전반에 대한 지도력을 발휘할 때와는 인식과 행동이 달라져야 한다고 본다. 현재 민주개혁세력은 위기 속에서 새롭게 국민의 신뢰를 얻어가야 한다. 중요한 시기에 시대와 당이 요구하는 책임을, 사회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열정으로 감싸 안아야 한다. 좀 더 많은 당의 사람들을 포용하고 같이 가는 모습으로 역량들을 결집시켜 내는 고민과 실천이 필요하다”라고 고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가 인권변호사 출신이지만 정치 감각이 뛰어나다는 점은 책임론 공방과 맞물려 인적 쇄신이 불가피하고 그 기준을 제시하는 부분에서 잘 드러난다. 그는 “참여정부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던 분이나 당의 지도부로서 당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던 사람들에 대한 일선후퇴와 함께 이와 관련이 덜 된 새로운 사람들이 당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내용.

-대선패배 이후 당내의 친노파와 친정파 등의 계파갈등이 오히려 심화되는 양상이다. 현재의 당 분위기는 어떠한가?
▲그렇지 않다. 현재의 대통합민주신당은 깊은 자성과 쇄신을 필요로 하는 비장한 분위기다. 계파 갈등으로 인한 내부 분열이 당의 화합과 당 지도부의 바람직한 리더십 창출에 장애가 되었다는 깊은 자성으로 계파를 초월하여 대통합민주신당이 국민과 함께 가는 정당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인식이 매우 강해지는 분위기다.

-문제는 18대 총선인데, 손 전 지사가 얼굴이 되면 정동영의 중도개혁노선과는 어떻게 차별화되나?
▲노선과 가치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 운영과 리더십 발휘에 문제가 컸다. 각각의 노선과 가치 차이에 방점을 둘 것이 아니라 진정성을 어떻게 보여주고 국민을 어떻게 설득시킬 것인가 하는 설득과 조정의 리더십 문제가 더 크게 부각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손학규 전 지사와 정동영 후보의 노선차이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만 국민들을 상대로 한 리더십의 차이일 뿐이다.

-또한 정치개혁 등 참여정부의 유산에 대한 평가와 계승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
▲참여정부가 정경유착의 낡은 고리를 끊고 깨끗한 정치를 실현한 것과 권위주의적 요소의 탈피한 것 등은 평가받아야 한다. 그러나 정권 초기 일찍 성과를 낸 이후에 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흐름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 한 것이 문제였다.
대통합민주신당은 이명박 정권과는 다른 방법으로 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서민에 대한 애정으로 실효성있는 정책을 제시해 나갈 것이다.

-현실정치와 명분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현실정치에 있어서 명분을 떠날 수 없다. 그러나 그 명분은 현실과 유리되고 국민과 관계없는 정치인들만의 주관적 명분이어서는 안 된다.
현실정치에 있어서의 명분은 현실에서 발휘되는 국민요구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명분이어야 한다. 현실을 뛰어넘은 추상적 명분으로는 정치인의 오만으로 귀결될 것이다.
따라서 현실정치에 있어서는 현실에 바탕을 두고 현실의 바람직한 방향과 국민적 요구를 담아내는 일을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은.
▲민주개혁세력의 도약과 성장을 위해 탄생한 노무현 정권의 개혁과 서민들의 삶의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국회의원이 됐다. 국회의원으로서 주어진 상임위원회, 본회의에서의 활동을 성실히 했고, 그 과정에서 초선의원으로서 많을 것을 배우고 익히게 됐다.

참여정부는 그 구성원들이 역사에 있어서의 진보하는 개인적, 주관적 이념이 뚜렷하였으나 그 이념이 현실에서 도출되는 현실적인 이념이 아니라 주관적인 이념에 그쳐 현실에서 우러나오는 국민적 요구를 담아내는데 있어서는 실패하였다고 본다. 여기에 초선의원으로서 그 책임이 없는 것인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당을 이끌 수 있는 용기는 없었던가 반성을 하게 된다. 정치는 이상과 현실 속에서 현실에 바탕을 두고 이상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정신적 긴장 속에서 그 방법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앞으로도 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