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최주영 기자] 주형환(56)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재협상 여부와 관련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1일 주 장관은 세종시 한 음식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미국 새 행정부의 우선순위는 북미자유협정이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상이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FTA에 대해 총정검하겠다고 했고 거기에는 한미 FTA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로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비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 최선의 결과를 희망하되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 장관은 미국의 멕시코에 대한 무역장벽 강화로 국내 기업들이 피해볼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서는 "NAFTA에 변화가 생기면 멕시코에 있는 우리 기업에 불리한 일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멕시코 정부와 동향을 수시로 공유하기로 했다"며 "진행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기업과도 상황에 따라 어떻게 할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4~28일 산업부는 이인호 통상차관보를 미국에 급파해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 실무진과 상견례하는 자리를 가진 바 있다.

당시 주 장관은 "미국 새 행정부와 의회 주요 인사, 싱크탱크 관계자 등을 만나 한미 FTA의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데 주력했다"며 "에너지 산업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할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책 방향에 맞으면서 우리 기업이 필요한 분야, 예컨대 에너지·인프라 등에서 서로 윈윈(Win Win)할 방안을 찾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산업부는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의회 인준이 끝나는 대로 양국 장관 간 회담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