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발포 지시 안했다...


▲ 5.18 추모관내 모신 영정, 759기가 안장되있다. (사진=네이버 블로그 캡쳐),

[투데이코리아=장시윤기자] ‘5.18 광주학살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 지시를 하지 않았다’.

부인인 심화진 성심여대 총장이 업무상횡령으로 징역 1년 선고받기 전날인 7일,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5.18에 대해 "지금도 발포 명령을 누가 내렸는지 아무도 모르지 않느냐. 특전사가 살인마처럼 비쳐지는 건 바뀌었으면 한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 지시를 하지 않았다는 전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듯한 입장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대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안보자문으로 합류한 전 전 특전사령관의 발언에 대해 호남기반의 국민의당은 문 전 대표에게 광주시민 모두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파장이 퍼지고 있다.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러한 일방적 발언은 국가적 민주화운동과 희생을 모욕하는 망언으로, 전 장군은 민주화운동에 희생되신 분들과 유족들께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문 전 대표에게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과 정면으로 반하는 인사를 정치권에 화려하게 영입한 문 전 대표는 광주시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반성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공공연하게 광주민주화운동을 모욕한 전 장군에 아무 비판도 못 하고 감싸기만 하는 더불어민주당은 부끄러운 줄 알라"고 비난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10일 이철희 의원이 "전 전 장군 영입 철회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문 전 대표 측에서 책임 있는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인재 영입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증을 해야 하며, 그게 좀 부족했다는 점에 우려를 표명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자신의 회고록에서 ‘5.18민주화운동’이라 불리는 광주민중항쟁 진압 과정에서 자신의 발포 책임을 부인했다. 그럼 당시 대통령으로 있던 최규하 전 대통령이 내린 것인가? 분명한 것은 전 전 장군의 발언이 문 전 대표와 광주에 발포하고 다음날 부인이 확인사살까지 한 것이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심 총장 구속과 관련하여 “전 전 사령관의 국방안보 능력을 높이 사서 그분을 우리 국방안보 분야 자문단 일원으로 모신 것”이라며 “그 부인을 자문역으로 모신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