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운용본부 퇴사예정자 포함 50명 이상 퇴사

▲국민연금 기금적립 및 기금운용성과 추이(사진=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캡쳐)

[투데이코리아=장시윤기자] 5,000만 국민의 노후자금 550조 원을 운용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전주 이전을 앞두고 인력이 연쇄 퇴사하고 있다. 또한, 탄핵정국과 맞물려 도덕적 해이도 심각한 상황이다.

9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정원 260명의 약 85%인 223명이 재직 중이다. 현재 서울 강남에서 전주 이전이 25일로 다가오면서 추가 퇴사도 예상된다.

본부는 지난해 11월 10일 제3차 기금운용인력 30명을 채용 진행 했지만, 전주 이전을 앞두고 서울에 생활기반을 둔 직원들이 금융권에 비해 낮은 급여를 감수하면서 지방으로 갈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본부의 기금운용 기밀 자료가 이메일과 외장 하드, 노트북, 문서로 외부에 유출한 사실이 내부 감사에서 적발됐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10일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퇴직자나 퇴직예정자 중 일부가 투자계획이나 자금운용 같은 정보를 문건으로 출력해 외부로 유출한 사례가 있었다”며, “기금운용본부 직원들의 문건 유출이 어렵지 않은 것은 내부 직원들은 모두 알고 있다”고 유출 사실을 인정했다.

문서를 출력하면 ‘NPS 국민연금’이란 이미지, 출력 날짜, 시간이 인쇄되지만, 누가 출력했고 어디로 유출됐는지 등은 확인할 수 없으므로 유출이 어렵지 않다.

본부의 퇴사자가 증가한 이유도 본부이전과 기밀 유출이 배경이 아닐까 하는 의혹도 제기된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30여 명이 퇴사했다.

기밀 자료 유출에 대해서는 경찰과 검찰로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감사원도 국민연금 정기감사에서 기밀 유출 사건을 확인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은 근무 직원만 내부 감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약 545조 원을 운용하는 본부의 내부 기강 해이와 퇴사로 어수선한 분위기가 지속한다면 국민의 노후자금 운용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지 우려가 제기 된다.

또한 국민연금의 투자를 유치해야 하는 국내 증권사, 자산운용사, 사모펀드 등은 3월 이후 국민연금 운용본부의 담당자 변경 가능성이 크다며 업무를 정지한 상황이다.

이에 더하여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여부를 결정하는 의결권전문위원도 9명 중 5명이 공석이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문제는 국가적 손실로 이어져, 결국 국민 노후자금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본부에 대한 독립성, 전문성, 적절한 수준의 임금 체계 등의 개선이 시급하다.

국민연금공단은 “내부 단속에 힘쓰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