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기각’시 의원 32명 총사퇴 결의

▲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지난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의원 및 원외위원장 대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장시윤기자] 바른정당은 “탄핵기각 시 책임지고 의원직을 총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혀, 헌정사상 최대의 보궐선거가 치러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2일 바른정당의 ‘필승전략 집중 워크숍’은 소속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60여 명이 당 정체성 확립, 인재 영입, 지역정치 기반활성화, 현안 신속 대응, 대연정·보수 단일화 등 주요현안과 지지율 제고를 위한 끝장토론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탄핵기각 시 ‘바른정당 의원직 총사퇴’ 및 자유한국당과는 당 대 당 연대 없는 ‘자강(自强)’을 결의했다.

워크숍 직후 오신환 대변인은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론에는 승복할 것"이며, 탄핵이 인용된다면 자유한국당은 총사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 대변인은 "범보수 연합론, 대연정 등의 문제로 당이 제대로 된 길을 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경선 룰을 2월 20일까지 정리하고 당을 경선 체제로 전환하여 바른정당 후보로 대선을 치르겠다”고 전했다. 지난 13일 이종우 경남대 석좌교수를 위원장으로 총 11명의 대선후보 경선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향후, 조직 정비와 전국 순회 당원교육으로 내부 결속을 강화하여 5.6%로 급락한 바른정당 지지율 등 현 난국을 돌파하겠다는 전략도 세웠다.

▲ 정당지지도, '17년 2월 2주차 주중집계

이 날 워크숍에서는 김무성 의원 對 유승민 의원으로 갈렸던 대연정 對 보수 단일화가 봉합된 모양이지만, 유승민 의원이 제기한 보수후보 단일화에 대한 명확한 정리는 없었다. 김무성 의원의 출마 여부도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바른정당 총사퇴 결의에 대하여 “지지율 하락에 따른 정치적 퍼포먼스”, "탄핵 결정 이후를 염두에 둔 보수 진영 주도권 쟁탈을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과 함께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는 “지지율이 떨어지니까 물귀신작전을 펼친다. 생존전략은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무시했다.

한편, 탄핵심판 결정에 여야 후보들의 지지율과 진보, 보수 진영 재편의 결정적 계기가 된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바른정당의 운명 역시 풍전등화가 된 것이다.

탄핵심판 결과에 대한 총사퇴 발언이 헌재에 대한 무언의 압력을 가하는 정치적 퍼포먼스에 그치지 않고 현실화된다면 서울(9), 경기(6), 부산(5), 경남(3), 강원(2), 인천(2), 대구(2), 울산(1), 충남(1), 전북(1) 모두 32곳의 지역구에서 헌정사상 최대의 보궐선거가 치러져야 한다.

보궐선거는 2015년 8월 13일 개정된 공직선거법 제35조[보궐선거 등의 선거일] 규정에 의하여 1년 1회로 축소되어 4월 첫 번째 수요일 실시한다. 예외적으로 대선이 있는 해의 경우 상반기 재보선은 정상적으로 치르고, 상반기 재보선 대상지역 확정 후에 발생한 지역에 대해서는 대통령 선거일에 실시한다.

2000년 이후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03년 4월 24일 3곳, ’05년 4월 30일 6곳 등 4~5곳에서 치러지다가 ‘10년 7월 28일 8곳, ‘13년 4월 27일 3곳에서 박근혜 정부 들어와 ‘14년 7월 30일 15곳으로 정점을 찍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