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집회 상황 주시…공식 반응은 자제

박영수(좌) 특검, 박근혜(우) 대통령


[투데이코리아=김창석 기자]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주요 참모들은 18일 전원 출근해서 촛불 및 태극기집회 상황을 챙겼다. 헌재의 탄핵심판 절차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보수·진보세력이 이 집회에 결집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청와대는 집회 자체에 대해서는 공식적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내주 특검의 대면조사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검 대면조사와 24일로 예정된 탄핵심판 최종변론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특검 수사 및 탄핵심판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박 대통령은 특검 변호인단 및 헌재 대리인단과 수시로 접촉하면서 강도높은 대응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측 관계자는 이날 모 언론과의 통화에서 "대통령께서는 차분하게 대면조사 등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대면조사의 경우 내주 초반에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박 대통령측과 특검은 이런 방향으로 대면조사 일정 등에 대해 협의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대면조사가 진행되면 뇌물 수수 혐의 등에 대해 강하게 부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의 경영권 승계 문제와 관련해 이를 도와주라고 지시한 적 없으며 미르·K스포츠 재단 역시 문화융성 정책 차원에서 진행된 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특검이 박 대통령에 뇌물 수수 혐의를 적용하기 위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박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박 대통령도 지난달 25일 보수성향 인터넷TV 인터뷰에서 "엮어도 너무 억지로 엮은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헌재의 경우 박 대통령측은 이른바 '고영태 파일' 검증 필요성 등을 제기하면서 충분한 심리를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박 대통령의 헌재 출석 문제를 놓고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