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중에도 민주당 "차기정부서 결정" 일정 굴복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중국이 한국 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최근 사드부지 제공을 합의한 롯데 불매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한국산 차량을 파손하는 등 '테러'에 나서고 있다.

여야(與野)는 한목소리로 중국을 비판했다. 그러나 사드 배치 여부를 두고는 시각차를 보였다. 야당은 사실상의 '중국 사대주의'를, 여당은 '자주국방'을 촉구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중국 조치는 나가도 너무 나간 것"이라면서도 "사드 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중국의 배치 철회 요구에 일정부분 응하자는 것이다.

민주당은 작년 초선의원은 물론 중진의원까지 사드와 관련해 중국에 파견해 '사대외교' 비판을 받았다.

당정(黨政)은 분명한 사드 배치 관철 입장을 밝혔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사드 배치는 북한 핵·미사일로부터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방어조치"라며 강행 의지를 나타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다음 정권에 넘길 게 아니라 부지교환 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실질적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도 사드 배치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무조건 차기정부 결정'인 민주당과 달리 국민의당은 중국 비판에 초점을 맞췄다. 박지원 대표는 "사드는 사드고 교류협력은 교류협력이라고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중국에 당부했다.

중국은 앞서 우리 영토인 제주도 남방 이어도에 폭격기를 출격시키는 등 군사적 도발도 감행했다. 우리 공군 F-15K 전투기들이 스크램블(긴급발진)에 나서 일촉즉발의 상황이 빚어졌다. 중국은 이어도를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은 철저한 방어용 무기체계인 사드 한국 배치로 동아시아에서의 미중(美中) 간 전략밸런스가 무너진다는 입장이다. 즉 중국이 한국에 핵공격을 가할 방법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