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여객선, 크루즈, 여행사 등 타격 불가피

▲중국 만리장성 모습(사진/중국국가여유국 제공)

[투데이코리아=최치선 기자] 중국 현지 여행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중국 관광당국인 '국가여유국'은 베이징 일대 주요 여행사 20여곳에 이달 중순부터 온·오프라인을 모두 포함한 한국행 여행상품에 대한 판매 금지령을 내렸다.

중국국가여유국은 한국 당국이 중국인의 입국을 거부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이유로 자국민에게 한국 관광을 신중히 결정하라는 경고를 발령했다.

3일 국가여유국은 공식사이트에 게재한 성명을 통해 "최근 일부 중국 국민이 제주도를 방문하면서 비자가 거부되는 사태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부는 현지 공항에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 억류되기도 했다"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여유국은 또 "이런 사태는 중국 사회 각층의 큰 주목을 받았고 우리도 이를 이번 사안을 예의주시했다"면서 "우리는 중국 주재 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문화관광청 중국 주재 기구에 이와 관련해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여유국은 "이런 상황에서 중국 국민은 해외여행 시 리스크를 충분히 확인하고 목적지 선택에서 신중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러면서 "한국 여행 시 중국 국민의 한국 관련 출입국 정책을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관련 자료를 사전에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면서 "또한 불공정한 대우를 받거나 분쟁이 발생하면 즉시 제주 총영사관과 연락을 취하고, 사법적 절차를 통한 문제해결 때를 대비해 관련 증거를 잘 수집·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공고는 여유국이 베이징 소재 여행사들에 오는 15일 이후 한국행 단체 관광을 중단하라는 구두지시를 내렸다는 보도 이후 나와 주목받고 있다.

여유국이 자국 자유(개인) 관광객의 한국 입국을 막을 수 없는 상황에서 이번 공고는 강제성이 없는 권고 형식이지만 향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여행업협회의 구정환 과장은 "중국의 한국여행 금지는 지난해 사드배치 결정때부터 시작됐다"면서 "단체관광객이 20% 축소됐지만 자유여행자들이 더 많이 와서 결과적으로 유커들의 방한은 증가했다"고 말했다.

구 과장은 또 "이번 결정으로 패키지를 판매하는 국내 여행업계는 타격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당장은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그보다는 앞으로 사드가 실전배치될 때가 문제다. 좀 더 지켜보자"고 덧붙였다.

중국측 여행업계는 이미 계약된 관광상품은 이달 중순까지 모두 소진하도록 지시했다. 이는 지난해 말 한국행 단체여행을 20%가량 축소시킨 데 이은 추가 보복 조치로 풀이된다. 이로인해 한해 300만명의 중국인이 다녀가는 제주관광 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여 관광업계도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당장 크루즈나 여객선 이용객들이 감소하기때문에 업계 종사자들에게는 성수기에 날아든 '날벼락' 같은 소식이다.

항차당 절반에 가까운 200~300명이 단체 관광객들인데 한국여행 상품이 전면 중단되면 '직격탄'을 맞을 수 밖에 없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올해 예정된 43항차중 30항차가 상하이 텐진 등 중국에서 오는 크루즈로, 총 예상방문객 9만명 중 8만명이 중국인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단체관광객이 많아 인천항만공사는 이번 사태를 우려하는 분위기다.

하늘길 관문인 인천국제공항의 경우도 걱정스러운 표정은 바닷길과 마찬가지다. 인천공항에서 중국노선 운항 비중은 27.2%다. 지난해 운항한 33만9673회 가운데 9만2289회가 중국 노선에서 이뤄졌고, 인천공항을 찾은 5776만명 가운데 23.6%인 1363만명이 중국 노선에서 나왔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사드 등의 문제로 당장은 시끄러울 수 밖에 없다"며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면 이 또한 극복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한 유커들의 '쇼핑메카'로 불리는 서울 명동도 썰물처럼 관광객들이 빠졌다. 명동 거리의 화장품 가게 '코스메틱 앤 케이스토리'의 문은 대형 자물쇠로 굳게 잠겨있고 매장 내부는 텅 비어 있다. 바로 맞은 편 불과 몇일전까지 '더페이스샵'이 있던 자리도 빈 점포로 변했다.

한편 제주도는 3일 ▲ 업계 피해 최소화 방안 ▲ 대(對) 중국 마케팅 방안 ▲ 중국 영향 최소화를 위한 시장 다변화조기 확대 방안을 세워 추진하기로 했다.

또 제주도관광협회, 제주관광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대책회의를 열고 업계 피해 최소화 방안과 앞으로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