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공개.. 외부인 출입 잦아" 반박


사진=삼성 홈페이지 캡처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한국 언론의 '소설 집필' 수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사실확인을 안 하거나 의도적으로 왜곡해 보도하는 사례가 빈번한 가운데 결국 삼성이 적극적인 반론에 나섰다.

삼성은 4일 자사 홈페이지에서 "3월 4일자 한겨레신문 '정치인과 자본가가 세상을 바꾼 적은 없잖아요' 제목의 인터뷰 기사는 사실과 다른 일방적 주장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삼성에 따르면 한겨레는 삼성전자가 사용하는 화학물질이 수천 종인데 이를 영입비밀이라며 공개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삼성은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안전보건공단 산하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대부분 공개된다"며 "상세내용은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한겨레는 또 반도체 사업장에 외부인이 들어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삼성은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라인 안전·보건에 관해 정부 산하 전문기관으로부터 매년 200차례 안팎에 걸쳐 각종 점검과 감독을 받는다"며 "2015년 1월에는 조정위원, 가족대책위 등이 사업장을 방문해 생산라인을 살펴봤다"고 지적했다.

삼성전자가 제3자로 구성된 조정위를 제안했다는 한겨레 보도도 부인했다. "제3의 중재기구는 2014녀 4월 심상정 의원과 반올림이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삼성전자에 제안한 방안"이라고 밝혔다.

2016년까지 접수된 피해자가 300명이고 사망자가 79명이라는 반올림 측 주장도 반박했다. "이런 숫자에 관한 근거가 제시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며 "이전에도 반올림은 수시로 피해자 규모를 임의로 바꿔 제시해왔다"고 지적했다.

'백지퇴직원' 주장도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인터뷰에선 삼성전자 관계자가 피해자로부터 백지퇴직원을 받아갔다고 하지만 이 또한 사실이 아니다. 영화의 한 장면일 뿐"이라며 "기사에서 언급한 당사자가 자필로 서명한 퇴직원을 보존하고 있다. 확인이 필요하면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피해자 가족에거 500만 원만 지급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몇 차례에 걸쳐 지급된 치료비, 위로금 등 증빙자료를 보관하고 있다"고 부인했다.

삼성은 매 반박마다 언론매체 보도 등을 게재해 신뢰도를 높였다. 상세한 삼성 측 반박사항은 홈페이지(https://news.samsung.com/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