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수업 활용 비율 '미지수'...찬반 뜨거워 논란 예상



▲중고교 국정교과서

80곳 가량의 중,고교에서 국정 역사교과서를 수업 보조교재나 참고자료로 쓰겠다고 신청했다.

국정교과서 배포 중단을 요구해 온 학부모단체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등의 반발이 예상된다.

교육부는 2월 20일부터 이달 3일까지 모두 83개 학교가 국정 역사(중학교), 한국사(고등학교) 교과서 3천982권을 신청했다고 6일 발표했다. 중학교가 33곳(지도서·고교 한국사교과서 포함 1천744권), 고등학교가 49곳(지도서 포함 2천198권)이고 특수학교 1곳(40권)도 국정교과서를 신청했다.

하지만 이들 학교가 실제 수업 중에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로 쓸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교육부가 국정교과서에 대한 찬반양론이 팽팽한 점을 고려해 한 학년 전체가 수업 보조교재로 국정교과서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에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일부 학교는 신청 목적을 '교사 참고용'이라고 밝혀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서를 활용할 계획이 없음을 시사했다.

교육부는 이달 15일까지 국내 학교에 국정교과서를 순차적으로 배부하고, 문명고를 포함해 국정교과서를 활용하려는 학교의 자율적인 교과과정 운영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