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인사"청문회 부적격 판단 불구 임명.. 국회 도전 간주돼"


▲김재수 장관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갖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장관에 임명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박근혜 탄핵' 단초였다는 분석이 야당 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인사청문회 문턱을 넘지 못했음에도 장관에 임명된 점이 국회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돼 비박(非朴)계와 야당 간 협치의 빌미가 되었다는 것이다.

김 장관은 농림부 산하 농산물유통국 국장 재임 시절 농림부와 연관 있는 CJ건설이 세운 경기도 용인시 소재 88평 빌라를 분양가(6억7천만 원)보다 싼 4억6천만 원에 매입한 점이 논란이 됐다.

설상가상 매입자금의 98%를 농협에서 1.4% 금리로 대출받은 점까지 드러났다. 급기야 93평 아파트에서 7년 간 거주하면서 불과 1억9천만 원밖에 내지 않은 점도 드러나 '황제전세' 비판까지 받았다.

모친 의료비 부정수급 의혹까지 겹쳐 국회는 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렸으나 G20 정상회의 참석 차 중국을 방문했던 박 전 대통령은 작년 9월 4일 전자결재로 임명을 강행했다.

김 장관은 경북대 동문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린 글에서 "온갖 모함과 음해, 정치적 공작이 있었다" "시골 출신에 지방학교를 나온 '흙수저'라 나를 무시한 것"이라 주장해 논란을 키웠다.

청문회 불발 앞에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은 해임건의안을 제출해 가결됐으나 법적구속력이 없는 건의라 김 장관은 끝내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

이 사건 직후 국회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이 일사천리로 진행돼 '김재수 탄핵 단초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여야 의원들은 박전대통령의 불통에대해 여러차례 정무라인을 통해 합치를 건의했고 소통을 하는 대통령으로 남기를 기대 했다.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과 달리 김 장관은 탄핵사태 과정에서 '침묵'으로 일관했다. 조 전 장관 등과 달리 지금도 장관직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9일 제2회 '흙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는 등 여유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보수 진영에서도 '기회주의자' 등 비판이 일고 있다. 자신을 믿고 밀어준 '주인'에 대한 의리라고는 '눈꼽만치도'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김재수 장관이 박 전 대통령 탄핵 단초가 되었다는 건 이미 정치권에서 공공연한 비밀"이라며 "공론화될 경우 김 장관도 타격을 피해갈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