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 소환 전...사실관계 확인 차원

▲ SK 최태원 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중앙지검으로 출두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이시원기자] 2015년 광복절 특사 등에 대해 의혹을 받는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지난해 11월 검찰 특별수사본부에 비공개 소환된 뒤 약 4개월 만에 다시 검찰에 출두했다.

18일 오후 2시 참고인 신분으로 출두한 최 회장은 사면과 면세점 사업 등에서 특혜를 받는 대가로 SK그룹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 원을 출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오는 21일로 예정된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두고 최 회장을 서둘러 소환해 ‘박 전 대통령 뇌물 의혹’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 이에 SK 측은 "전국경제인연합회 요청으로 낸 순수 지원금으로 대가성은 전혀 없었다"는 견해를 밝혔다.

검찰은 최 회장 소환에 앞서 지난 16일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과 김영태 SK 부회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으나, 이들은 ‘대가성’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은 검찰 혐의 중 최 회장 특별사면에 대해 “김창근 전 의장이 총수 부재 장기화로 대규모 투자 결정 지연 등 경영 공백을 하소연했다”며, “총수 부재에 따른 고충을 호소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면세점 특혜를 받았다면 워커힐이 면세점 심사에서 떨어지지 않았다”며 특혜 의혹을 반박했다.

한편 검찰은 특검의 수사기록 등을 검토하여 지난해 수사와 달리 뇌물죄를 만지작거린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검찰은 SK에 이어 롯데와 CJ에 대해서도 뇌물죄 의혹을 검토하면서 본격적인 소환 시점, 수위 등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