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국가는 정치가 3D업종...국민을 위해 봉사한다는 마인드


▲ 특별법 공청회

[투데이코리아=이준석 기자] 스웨덴의 국회의원들에 대해서 어느 한 매체를 통해서 방영된 이후 대한민국의 고위공직자들 다수의 특권과 비교가 됐었다.
스웨덴의 국회의원들은 보좌관과 전용차가 없고 면책특권도 없다.

비즈니스석을 예약해도 되지만 비행기 티켓의 가격이 세금으로부터 비롯되므로 스스로 이코노미석을 예약하는 스웨덴 정치인의 모습이 스웨덴 국민들이 왜 정치인들을 신뢰하는지 보여주었다. 한국의 국회의원들의 특혜와 의전이 필요이상으로 너무 많다는 지적도 나왔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관보를 통해 23일 공개한 재산공개 대상자의 신고재산이 지난해에 비해서 7000여만 원이 증가했다.
정부의 고위 공직자 10명 중 8명이 재산을 불렸고 1년 동안 평균 7000여만 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재산총액이 가장 많은 공직자는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던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대신해207억 원을 신고한 서울대치과 병원장이 차지했다.
신고 대상은 행정부 소속의 정무직과 1급 고위 공무원 국립대 총장 지방자치단체장 시도 교육감 광역의회 의원 등이다.

재산 증가 사유를 살펴 보면 개별 공시지가 상승과 공동주택·단독주택 공시가격 상승 그리고 주가 상승 등으로 인한 증가액이 약 40%(3300여만원)였다.

또 급여저축,상속·증여 등으로 인한 순재산 증가액이 약 절반을 차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