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경기취재본부=권순신 기자]전국의 농산물, 산야초, 약용식물 등에 대한 무자격자들이 국가자격관련 허가나 등록 없이 음료, 차재료, 발효, 엑기스 등을 제조·유통·판매해 농촌 지역사회에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사)한국약용식물관리사 포럼 이영복 회장은 “도농교류촉진법을 교묘하게 악용하여 자신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 인 것처럼 위장하고 제조 허가 없이 농산물의 형태를 변형시키고 위생검사 없이 개별 직판하고 있는 이들은 위생사각지대에서 개인별 통신판매를 주로 이용해 거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계속해서 “농촌지역 여성취미, 특강교실 등을 열어 민간자격증을 발부해준다는 명분으로 귀농한 지역의 여성들과 요리·발효식품에 대한 갈증을 가지고 있는 지역 여성주민에게 고액의 수강료와 재료비 등을 요구해 지역사회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약용식물관리사 포럼에서 추진하는 국가공인자격증 체계가 곧 구축되면 민간자격의 상업화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문제등 전국 농촌지역의 불법 농산물제조, 단속, 처벌, 탈세문제까지도 해결 될 것으로 보인다.

포럼은 “무엇보다도 "안전불감증"에 감염되어 있는 안전먹거리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농촌지역에 건전한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공급 환경이 절실한 부분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