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실상 한반도 분단 원흉.. 송환 중단 여론 고조


▲6.25 당시 노획한 유엔군 무기를 두고 기념사진을 촬영한 중공군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중국이 한국에 사실상의 경제제재를 가하는 가운데 6.25 참전 중공군 유해 송환이 여전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압록강·두만강까지 진격했던 유엔군은 중공군 참전으로 다시 후퇴해 정전에 합의할 수밖에 없었다. 한반도 분단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게 중국이라는 점에서 유해 송환을 중단해야 한다는 여론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22일 인민망 보도에 따르면 이 날 인천공항에서는 '제4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인수인계식'이 열렸다. 우리 정부는 중국에게 28구의 중공군 유해를 전달했다.

6.25 당시 북한군 기습으로 낙동강까지 후퇴했던 우리 군(軍)은 유엔군 참전과 인천상륙작전 성공을 계기로 반격에 나섰다. 마오쩌둥(毛澤東)은 펑더화이(彭德懷)에게 수십만 병력을 맡겨 김일성 지원을 지시했다.

펑더화이는 유엔군의 막강한 공중지원 화력을 감안해 밤에만 움직이고 낮에는 숨는 전술을 구사했다. 인해전술(人海戰術) 앞에 유엔군은 38선 이남으로 다시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확전 차단을 위해 정전협정이 체결됐다.

중국은 지금도 북한을 물밑지원하고 있다. 6자회담 의장국이었음에도 북핵(北核) 폐기에는 소극적으로 임한 반면 한국 내 사드 배치에는 강력반발하면서 경제제재까지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