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은 중국 바이오기업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와 면역항암 이중항체의 공동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면역항암 이중항체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면역항암치료와 암세포만 공격하는 표적 항암치료가 동시에 가능하다. 오는 2019년 임상 1상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신약 후보 물질에는 한미약품의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플랫폼 기술 ‘펜탐바디’가 적용됐다.

펜탐바디는 하나의 항체가 서로 다른 두개의 타깃에 동시에 결합하는 차세대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이다. 한미약품은 펜탐바디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타깃의 이중항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이번 계약에 따라 중국을 제외한 세계 모든 지역에서의 개발·허가 및 상업화를 주도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다.

이노벤트는 중국 내 개발·허가 및 상업화, 제품 생산의 역할을 맡는다. 양사는 개발비용 및 향후 상업화에 따른 수익을 배분한다. 기타 상세 계약조건은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는 “이번 계약을 통해 혁신적 면역항암 이중항체 개발에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며 “양사의 협력이 암 환자의 희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클 위 이노벤트 대표는 “이노벤트와 한미의 이번 협력은 중국과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 혁신 바이오기업간 결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해 늑장공시와 라이센스 계약 해지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한미약품이 이번 중국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혁신신약 창출을 위한 공격적인 연구개발(R&D) 기조를 이어갈 수 있을 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