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선거운동 과정에서 유력 정당 대표가 괴한에게 테러를 당한 것은 극히 이례적일 뿐 아니라 제1야당 대표이자, 유력 대선주자인 박 대표를 겨냥한 사건이라는 점에서 사건의 파장이 주목된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 판세가 별다른 변화 없이 광역단체장 기준 '11(한나라), 2(열린우리), 2(민주), 1(무소속)'로 고착화되는 상황에서 '박 대표 피습' 변수가 돌출함에 따라 기존 판세에 변화를 가져올 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21일 이병완 비서실장으로부터 사건내용을 보고 받고 검.경 합동수사를 통해 철저하고 신속히 진상을 규명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한명숙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 중앙청사에서 천정배 법무, 이용섭 행자 장관과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검.경합동수사본부를 구성키로 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이날 각각 당사에서 긴급회의를 개최, 검.경합동수사단 구성을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당 지도부와 서울시장 후보의 유세를 전면중단한 채 파장 분석과 대책마련에 부심했다.
우리당은 '제1 야당 대표 피습'이란 사건 자체가 정서적으로 여당에 악재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고 우려, 신속한 유감표명과 진상규명 촉구를 통해 파장 차단에 서둘러 나서는 한편, 야당의 정치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나섰다.
영등포당사에서 정동영 의장 주재로 긴급 선거대책회의를 가진 열린우리당은 한나라당이 요구한 검.경합동수사 요구를 수용하고, 박 대표 피습사건과 관련돼 경찰조사를 받고 있는 박모(52)씨가 서울시당 소속 기간당원으로 밝혀짐에 따라 즉각 출당조치키로 결정했다.
정 의장은 이 자리에서 "검경은 한점 의혹없이 수사해 진실을 밝히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야만적인 폭력행위는 용납될 수 없으며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박 대표 피습사건을 '제 1야당 대표의 생명을 노린 정치테러'로 규정하고 공정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를 촉구하는 등 등 대여 공세를 벌이는 한편 박 대표의 유세 중단으로 인한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숙의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염창동당사에서 이재오 원내대표 주재로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음주측정 등 조사없이 박 대표 피습 범인이 술을 마셨다고 발표한 이택순 경찰청장의 해임을 건의키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경찰이 술취한 사람의 우발범행으로 만들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범인이 술을 마시지 않았다고 정정발표하면서도 범인과 관련없이 연행한 박모씨가 술을 마셨다는 것을 부각시키는 것은 다른 의도로 사건을 수사하고 있지 않느냐는 의혹을 갖게 한다"고 주장했다.


디지탈 뉴스 : 박남수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