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기준 무시, 허술한 현장관리가 원인으로 밝혀져

▲ 지난 1월 10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경찰들이 ‘낙원동 붕괴사고’ 현장에서 합동 현장감식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오승환 기자] 서울 종로구에서 발생한 ‘낙원동 호텔 붕괴 사고’의 시공업체와 하청업체 관계자들이 검찰에 송치됐다.

14일 서울 종로경찰서는 서울 종로구 낙원동에 위치한 호텔 붕괴 사고의 책임이 있는 철거 시공업체 대표 신모(50)씨와 원청업체 현장 소장 조모(45)씨 등 4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등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작년 11월 21일부터 진행된 서울 종로구 종로3가역 인근 톰지호텔 철거 현장에서 공사장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여 지난 1월 7일 오전에 발생한 붕괴 사고의 원인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의 조사결과, 이들은 '철거계획서 구조안전검토서'의 안전 기준을 무시하고 임의로 작업 지시를 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구조안전검토서’에는 철거 작업 진행 시 하부 2개 층에 안전 지지대인 '잭 서포터'를 각 18개 설치한 뒤 무게 약 14.5t의 굴착기로 작업해야 한다고 되어 있으나 이들은 작업 편의를 위해 하부 1개 층에만 잭 서포터를 3개만 설치한 후 21톤의 굴착기로 업무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철거 폐기물을 바로 치우도록 지시하지 않아 철거 폐기물이 1.5m까지 쌓이도록 방치해 사고의 발생 가능성을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고는 이로 인해 현장에 있던 인부 4명이 추락했고, 이 가운데 김모(61)씨와 조모(49)씨가 매몰돼 숨졌다.

한편, 경찰은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철거시공업체와 원청업체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였고 관계자 등 16명을 불러 조사하고 현장감식, 정밀감정을 진행하여 이들이 안전 기준을 무시한 철거 방식과 허술한 현장 관리가 사고를 유발했다고 밝혀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