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 행사서 밝혀

▲ 문재인 후보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 행사에 참석했다.


여성 국회의원 30% 법제화, 남녀 동수 내각 구성, 남녀 임금격차 OECD 평균수준(15.3%) 달성, '젠더폭력방지기본법' 제정 등을 공약했다.


문 후보는 남녀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블라인드 채용제' '공정임금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력서에서 성별, 학력, 학벌, 출신지, 집안배경 등 불공정요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모두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정임금제를 시행할 경우 많은 차별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며 "남녀 임금격차는 정규직-비정규직, 대졸-고졸, 대기업-중소기업 등 다양한 격차 해소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녀 동수 내각에 대해서는 "단숨에는 어렵겠지만 적어도 30%선에서 출발해 임기 내에는 남녀 동수 내각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성 국회의원 30% 비율과 관련해서는 "이미 민주당 여성 공천 30% 이상이 당헌당규로 정해져 있다. 이런 부분들을 조금 실제로 실현되도록 법제화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젠더폭력방지기본법'에 대해서는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등은 남녀사이 문제로 보고 가급적 국가는 개입하지 않는 게 원칙이었고 피해자 의사에 따라 처벌하지 않았다"며 "앞으로 국가가 강력히 개입해 피해자 의사와 무관하게 가해자는 처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위상 제고도 언급했다. "여가부 권한과 위상을 높여 성평등 정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성평등 정책 전반을 다루는 대통령 직속 성평등위원회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키워드

#문재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