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총장, '반복적 뇌물수수', '사유화 야욕'등으로 교내외 비판 거세

 
▲ 총신대학교(사진=오승환 기자)
 
 
[투데이코리아=오승환 기자] 숭고한 목회자를 양성해야 할 기독교 재단의 대학에서 총장의 각종 비리의혹과 교내 정치적 야욕에 대한 의혹이 불거져 나와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본지에서는 총신대 총장 김영우 목사의 비리 의혹을 단독 취재, ①편에 이어 ②편을 통해 그 내막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관련기사
 
 
▲ 총신대학교 김영우 총장(사진=총신대 홈페이지)
 
 
“겸임교수 채용 조건, 1000만원만 주시오”
 
지난 3월 27일, 총신대 교수협의회는 김영우 총장이 ‘반복적인 뇌물수수와 총신대 사유화 야욕 및 반 총회적 행동’을 하고 있다며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교수협의회 한 교수는 “김 총장은 신학대학원 겸임 교수 채용 조건으로 A박사에게 천만원을 요구했고 실제로 금전이 오고간 전황을 포착했다”며 김 총장의 보직 매매 의혹을 제기했다.
 
본지의 단독 취재결과 실제로 지난 3월 28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김영우 총장에 대한 고소(고발)장이 접수된 것으로 밝혀졌다.
 
▲ 지난 3월 28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김영우 총장에 대해 접수된 고소(고발)장(사진=오승환 기자)

김 총장을 고소(고발)한 A박사의 측근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김 총장은 신학대학원 겸임 교수 채용 조건으로 A박사에게 1000만원을 요구했고 법인과 직원 등을 통해 이를 김 총장에게 전달했다”며 A박사 본인이 인사 청탁을 목적으로 김 총장에게 금전을 전달한 사실을 양심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김 총장은 약속을 어기고 A박사를 겸임 교수로 채용하지 않았다”며 김 총장을 고소(고발)한 이유를 밝혔다.
 
 
교수협의회의 한 교수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김 총장은 1000만원, 2000만원에 보직을 매매하고 인사권을 남용하여 총회와 학교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목회자를 양성하는 학교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김 총장은 도의적, 신앙적으로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김 총장과 총신대 측은 이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총신대의 한 관계자는 “총장님은 무죄를 주장하고 계신다.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으로 재판이 끝나면 자신의 무고함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사법부의 판단이 완료되면 공식적인 입장표명이 있을 것이다”고 말하며 구체적인 해명은 꺼렸다.
 
한편, 지난해 ‘김영우 총장 퇴진 촉구 단체농성’에 참석한 한 졸업생은 “지난해 2주간 매일 ‘김 총장 의혹 해명을 촉구하는 기도회’를 열며 김 총장의 진정성 있는 대답을 기다렸으나 김 총장은 아무런 해명 없이 아직까지 시간만 끌고 있다”며 “이로 인해 학생들이 단체농성까지 진행했으나 김 총장 측의 답변은 ‘재판 결과과 나온 이후 공식 입장표명을 하겠다’ 뿐이다”고 하소연 하며 김 총장의 진정성 있는 해명을 촉구했다.
 
▲ 지난 2016년 11월 8일, 총신대 교수협의회와 학생들의 김영우 총장 퇴진 촉구 단체농성 모습(사진=오승환 기자)
 
 
“학교를 사유화하려한다” 김 총장의 비정상적 재단 운영도 여론의 도마 위에
재단 일반이사 선임 위해 첩보작전 펼치듯 타 지역에서 이사회 개최하기도
 
지난 3월 17일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가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3월 15일, 총신대 재단이 교육부에 일반이사 7인의 임원 승인을 극비리에 신청한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총신대 재단은 3월 16일에는 전주의 한 병원에서 재단 이사회를 갖고 ‘총신 현안 문제에 대한 안건’을 처리한 것으로 밝혀졌다.
 
총신대 재단 관계자는 일반이사 7인 선임과 관련하여 "재단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관선 이사가 파송되는 것이 기정사실화된 가운데서 교육부의 지시에 따라 불가피하게 이사 선임을 마쳤다“고 밝혔다. 하지만 총회와 협의 없이 임원 선임에 대한 ‘날치기 통과’ 사실은 문제가 되고 있다.
 
총회의 한 관계자는 “총신 재단의 일방적인 이사 선임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하며 당혹감을 감추지 않았다.
 
교수협의회의 한 교수는 “재단과 총회, 재단과 학생·교수 간 불협화음이 여실히 드러난 사안이다”며 안타까워했다. 이어 “김 총장의 독단적인 이사회 운영은 이 뿐만이 아니다”며 “학교의 기획실장 역시 김 총장의 사람으로 김 총장 취임 후 새로 들어온 사람이다, 김 총장은 학교를 사유화 하려고 하고 있다”고 강하게 규탄했다.
 
총신대 교수협의회는 지난 3월 23일 “김영우 총장이 학교를 지도·감독하는 총회의 뜻을 무시한 채 자신을 지지하는 인사들로 재단 이사진을 구성하려 했다”며 성명을 발표하고 김 총장의 독단적인 인사권 남용에 대해 비판했다.
 
 
▲ 지난 2016년 11월 8일, 총신대 교수협의회와 학생들의 김영우 총장 퇴진 촉구 단체농성 모습(사진=오승환 기자)

이들은 “학교 행정의 비정상적 운영과 2년 이상 계속된 재단 이사회의 파행 원인은 전적으로 김 총장에게 있다”며 “김 총장의 사퇴가 없는 한 학교와 재단이사회의 정상화는 불가능하다”고 밝히며 김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학생들의 입장도 김 총장 측의 일방적인 이사 선임에 비판적이다.
 
총신대 신학대학원/신학원 비상대책 위원회의 한 임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김 총장 측은 총회 측과 합의하지 않은 채 개방이사 1명과 일반이사 4명을 교육부로부터 취임승인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총회 측 모르게 암암리에 3월 15일자로 일반이사 7명의 임원취임승인을 요청한 상태”라며 재단 측의 임원 선임과정에 문제가 있음을 알렸다.
 
또한 “이는 결국 총장을 옹호하는 사람들로 이사회를 구성해 총신대학교를 ‘총장 사유화’ 하려는 행동일 뿐이다”며 김 총장을 비판했다. 아울러 4월 25일부터 총신대 학생들의 탄원서를 접수받고 있다며 행동으로 나설 것을 예고했다.
 
▲ 현재 학교 내 ‘이사장실’과 ‘총장실’은 같은 출입구, 같은 비서실을 사용하고 있다(사진=오승환 기자)
 
 
본지의 단독 취재 결과 총신대의 김영우 총장은 '취임 전 타 재단 이사장 해임 이력 논란', '배임증재 혐의', '매관매직 의혹', '학교의 사유화 의혹' 등 여러 의혹들을 제기받고 있었다.
 
사법적 판단을 떠나 학생들을 선도해야할 ‘총장’이자 교회를 이끌어야 할 ‘목회자’로서 김 총장의 각종 의혹은 총신대의 명성을 실추시키고 교회에 대한 세간의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