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정부 첫 방중특사로 내정된 이해찬 전 총리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정부 첫 방중특사로 이해찬 전 총리를 내정했다.


JTBC 뉴스룸은 이날 북핵문제를 중심으로 '한, 북, 중, 미'의 외교협상관계 보도를 하면서 중량급 인사인 이해찬 전 총리가 중국특사로 내정됐다고 전했다.


정부는 북핵문제를 비롯해 사드문제로 많은 갈등을 빚어온 한중관계를 중량급 인사방중을 통해 소통의 물꼬를 틀 것으로 보이며 이 전 총리는 노무현 정부시절에도 중국특사를 맡은 바 있다.


방중 시, 한중관계에서 가장 예민하게 작용하고 있는 사드문제에 대해 논의가 오갈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사실상 사드철회는 불가능하므로 박근혜 정부 때 절차적으로 무시됐던 환경영향평가와 국회 동의 등의 과정을 중국에 새롭게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대부분 미국 주도아래 이루어졌던 사드 사안에 대해 조금 더 우리 정부가 능동적인 대응을 할 것임을 시사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대해 미국의 반발이 우려되고 있지만 현재로써 뚜렷한 해법이 없는만큼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근혜 정부 때 모든 남북관계 소통창구가 막혀있던만큼 한반도 위기수준도 심화되는 가운데 북핵문제를 두고 트럼프 대통령은 "특정한 상황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특정한 상황'은 비핵화를 전제 하에 북한과의 대화를 시도한다는 조건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로써 한반도 평화를 목표로 북한과의 소통 물꼬를 트려는 문재인 정부의 외교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