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중심의 보수신당 당명이 가칭 '자유신당'으로 결정됐다.

이에대해 창당 실무작업을 맡고 있는 전원책 변호사는 “직접 우리당에게 오겠다고 한 현역 의원만 해도 40여명 정도 된다. 신당뿐 아니라 한나라당 의원도 있고, 경기·충청권 의원이 많다”고 밝혔다.

또한 4월 총선 목표에 대해선 “최하 50석, 최대 100석"이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만약 전변호사의 이야기대로만 된다면 총선 때 54억원가량 선거보조금도 받을 수 있다.물론 '희망사항'이다.

자유신당에 대한 바람이 올 4월 총선에서 불지는 아직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 한 것은 신당의 충청권 의원 일부가 '자유신당'(가칭)으로 당적(黨籍)을 옮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회창-심대평 보수라인이 일정 부분 충청도에서 먹혀 들어가는 느낌이다. 사실 지난 17대 충청도의 지역 민심은 열린우리당 아니 대통합민주신당 이었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의 역풍과 수도이전등의 공약으로 한나라당은 전멸하다 시피했다. 이후 지역 민심은 한나라당쪽으로 쏠렸고 최근에는 자유신당쪽에 많은 괸삼을 보이고 있다. 이를 눈치챈 신당의 일부 의원들의 발빠른 잰걸음이 시작 된 것이다.

신당의 간판으로는 “절대 지역에서 살아 남을 수 없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손학규 당대표로는 “충청도에서 명함도 내밀지 못한다”는 것을 누구보다 의원 자신들이 잘 알고 있다. 그나마 신당내에서 충청권에 먹혔던 이해찬 의원 마저 탈당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 이참에 짐을 '자유신당'쪽으로 싸려는 것이다.

특히 신당에서 한나라당으로 간다는 것은 왠지 낮 간지럽지만 '자유신당'쪽으로 간단는 것은 지역주민들이 이해를 해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도 있다.
또한 이들 의원들은 한나라당 공천이 가시화되면 공천에서 탈락한 많은 정치인이 '자유신당'을 뛰쳐나올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이 나오기전 먼저 당적을 바꾸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도 하고있다.
4월 총선이 가까워 오자 철새 정치인들이 움직이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점은 신당의 일부 의원들의 생각처럼 지역주민이 동일한 생각을 하느냐는 것이다. 성급한 판단은 금물이지만 절대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된다.

충정도 주민들의 정치의식이 예전과는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김태혁/투데이코리아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