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후보자 관련해서는 “청문회에서 제대로 검증하는 것이 야당의 의무”

▲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

[투데이코리아=오승환 기자]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이낙연 총리 후보자 지명 절차와 관련해 불편한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15일 가톨릭 평화방송의 ‘열린 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 의원은 “관례적인 통보조차 하지 않았다”며 “협치는 고사하고 예의는 지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협치를 한다고 했는데 원래 협치라면 (총리지명에 대한) 사전 협의까지 하는 게 바람직하겠지만 평소 민주당의 정치행태로 봤을 때 기대하지도 않았다”며 “최소한의 관례라는 게 있는데 과거 보수정권하에서도 야당에 최소한 (발표 당일) 오전 정도에는 통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는 그런 통보조차 없었다. 협치는 고사하고 예의는 지켰으면 좋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낙연 후보자의 사전지명 의혹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다.

이 의원은 “현직 도지사였던 이낙연 지명자 본인이 ‘1월에 통보 받았다, 언질을 받았다’고 얘기했다”며 “현직 도지사가 대선이 끝나면 본인이 총리가 된다는 사실을 안 상태에서 대선을 치뤘다는 것은 (공직자로서) 선거에 공정하게 임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심이 간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끝으로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한 국민의당에서 호남출신인 이 후보자를 비판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호남 출신 총리가 이낙연 한 분만 계신 것도 아니다”며 “어느 출신이다 이것을 떠나서 제대로 검증하는 게 야당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