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노무현 정권서 공식·비공식 對北접촉 주도' 알려져

▲ 서훈 국정원장 내정자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문재인 정부 초대 국정원장에 내정된 서훈 전 국정원 3차장이 "김정은 정권을 먼저 보장해줘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TV조선 보도에 따르면 서 내정자는 작년 계간지 '통일코리아' 인터뷰에서 "북한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먼저 김정은 정권을 보장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핵을 자기 체제 생존과 동일시한다"며 "선(先) 비핵화는 북한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핵만큼 교환가치가 있는 걸 (북한에) 줘야 한다. 김정은 정권을 붕괴시키지 않겠다는 확실한 얘기를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TV조선은 이에 대해 비핵화가 남북대화 선결조건이라는 정부 기존방침과 정면배치된다고 평가했다. 북핵 폐기를 미북(美北) 정상회담 조건으로 건 미국 트럼프 행정부 정책과도 어긋난다고 분석했다.
자유한국당은 "주적인 북한 정권의 김정은 체제를 인정해줘야 북핵 문제가 해결된다는 식의 생각을 가진 사람이 국정원장이 되기에는 아주 부적합하다"고 지적했다.
서 내정자는 김대중·노무현 정권에서 북한과의 공식·비공식 접촉을 주도하는 한편 1~2차 남북정상회담을 기획·실행한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80년대 말​ '임수경 무단방북'을 주도한 임종석 전 의원을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에 임명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에 기용된 조국 수석도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키워드

#서훈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