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중단도 요구" 前 FBI 국장 쪽지 공개

▲ 트럼프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한국에서 일부 '문빠(문재인 대통령 극렬 지지자들)'에 의한 기자 검찰고발 등 사실상의 언론탄압으로 충분히 규정될 수 있는 사건이 진행되는 가운데 미국에서도 권력형 언론탄압이 준비됐던 것으로 폭로됐다.


현지시간으로 16일 워싱턴포스트(WP)는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올 2월1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독대한 후 남긴 2쪽 분량의 메모에 '언론탄압' '수사중단' 지시가 들어있다고 보도했다.


이 쪽지의 존재는 뉴욕타임스(NYT) 보도로 처음 드러났다. 내용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도에 의하면 '트럼프-러시아 내통 의혹'과 관련해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이 경질된 이튿날 코미 전 국장은 테러위협 관련 안보회의를 위해 다른 고위당국자들과 백악관 집무실을 방문했다.


회의 후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등 코미 전 국장을 제외한 모두에게 방에서 나갈 것을 요구했다.


코미 전 국장과 독대한 트럼프 대통령은 '기밀정보를 보도한 기자들을 감옥에 보내는 방안을 고려하라' '당신이 이 사건(자신의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을 놔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NYT가 인용한 측근들 전언에 따르면 코미 전 국장은 훗날 문제 소지가 발생할만한 대화는 기록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날의 트럼프 대통령 발언도 예외는 아니었다. 녹취록은 FBI, 법무부 소수 인사들과만 공유됐으나 언론에 유출돼 폭로됐다.


러시아 내통 의혹에 더해 언론탄압 의혹까지 발생함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미국 의회에서는 야당 민주당은 물론 여당 공화당 내부에서도 반(反)트럼프 정서가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문재인 정부 출범을 전후해 일부 '문빠'들에 의한 기자 검찰고발 등 사실상의 언론탄압이 이뤄지고 있다. 한겨레·미디어오늘 등 이른바 '진보매체' 소속 기자들까지 '문빠'를 강력비판하고 나서면서 행각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일부 '문빠'는 문 대통령에 조금이라도 비판적인 게시물이나 기사가 발견되면 '좌표' 찍고 우르르 몰려가 집단 욕설·협박 댓글을 다는가 하면 휴대전화 번호를 알아내 문자폭탄을 던지는 것으로도 악명을 떨치고 있다.


때문에 이들을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 마녀사냥을 벌인 홍위병(마오쩌둥이 권력쟁취를 위해 기른 사병)에 비유하는 목소리도 있다. '문슬람(IS 등 이슬람 강경파에 빗댄 호칭)' '문각기동대(일본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에 빗댄 호칭)' 등 별칭까지도 생겼다.


일각에서는 '배후설'도 내놓고 있다. 조직적으로 몰려가 공격한 뒤 일시에 퇴각하는 것이 컨트롤타워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키워드

#트럼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