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차지연 기자] 文정부 출범 후 기업은행과 시티은행에서 ‘무기계약직 사원 정규직 전환’에 발 벗고 나섰다.

▲ 서울의 한 은행에서 고객이 창구 직원에게 상담받고 있다. (출처=jobnjoy)

문재인 정권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방침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은행권 역시 다수의 무기계약직 사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정책을 시행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기계약직은 계약 기간이 무기한이라 고용은 보장돼 있으나, 정규직과 유사한 업무를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임금이나 복지 면에서 차별을 받고 있는 고용 형태를 말한다. 그동안 무기계약직은 누리꾼들 사이에서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닌 ‘중규직’이라는 용어로 불리며 비난의 대상이 되어왔다.

기업은행과 시티은행은 현 정권의 정책 방향에 맞춰 ‘무기계약직’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기계약직 사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다수의 무기계약직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사 간 논의를 꾸준히 진행해온 바 있다. 그 후 문재인 정권이 수립되자 기존 계획에 박차를 가해 창구 직원들의 정규직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기업은행이 정규직으로 전환 예정인 사원 수는 창구 직원을 중심으로 약 3,000여 명 정도이다.

박진회 시티은행장 역시 16일 사내 임직원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시티은행에서) 무기계약직 직원 300여 명을 별도의 시험 없이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만약 향후 계획이 변동 없이 시행된다면, 기존 300여 명의 시티은행 비정규직 계약 직원들은 올해 중으로 정규직 5급으로 전환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