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일각, '문빠' 얼룩진 여론수렴 우려

▲ (왼쪽부터) 노회찬·주호영·정우택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우원식·김동철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첫 오찬 회동을 가졌다. 오전 11시50분께 시작돼 약 2시간30분 후인 오후 2시20분 끝났다.


회동에는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개헌, 여야정 협의체 구성,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이 논의됐다.


정 원내대표에 의하면 문 대통령은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맞춰 헌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가 "국회에 개헌특위가 있으니 정부 개헌특위를 만들 이유가 있나"라고 하자 문 대통령은 "그렇게 말한다면 정부특위는 만들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여론수렴 과정이 미진하지 않은가"라며 "국회와 국민이 원하는 개헌방향이 똑같지 않을 수 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여론수렴 후 개헌'이 자칫 '문빠(일부 극렬 문 대통령 지지자들)'에 의해 왜곡될 수 있지 않겠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문빠'는 조직적 여론형성, 언론탄압 등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이들이 개헌 여론수렴 과정에서 집단으로 몰려가 '개헌 반대' 의견을 내놓으면 자칫 '국민여론'으로 둔갑돼 문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를 그대로 이어갈 수 있지 않냐는 지적이다.


정 원내대표에 의하면 여야정 협의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상시소통과 대화를 위해 여러분과 뜻을 같이할 것"이라며 구성을 제안했다. 협의체에는 각 당 정책위의장 및 경우에 따라서는 국무총리나 문 대통령 본인이 직접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정례적 협의체를 만들어 가겠다"며 "현안에 있어서 여는 게 아니라 현안과 관계없이 정례적으로 열어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에 의하면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 정보를 야당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는 "미국과 중국에 특사가 가 있으니 특사활동 결과 등을 보고받고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일자리 추경에 대해 "구체적 내역을 곧 제출하겠다"며 "내역을 보면 야당도 반대 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문재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