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여건과 소비자물가 고려해서 결정

[투데이코리아=차지연 기자] 2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25%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 이주열 한은 총재가 25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1.25%) 동결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5일 오전 9시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현 1.25%의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작년 6월 기준 금리를 (1.5%에서 1.25%로) 인하한 이후 약 11개월째 금리가 유지되고 있는 셈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회의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1분기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는 추세에 따라 국내 경제 역시 살아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대내외 여건의 전개과정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소비자물가 상승률 역시 2% 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금리동결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분기 글로벌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한국 기업 역시 IT업계를 중심으로 제조업 분야에서 예상외의 수출 호조를 기록하며 경기 회복의 흐름을 나타냈다. 그러나 가계의 소비 증가세는 여전히 둔화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북한과 관련된 지정학적 리스크 역시 여전히 무시할 수 없다.

또한 금리 동결의 배경에는 높은 가계대출에 대한 부담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지난 15일 4월 가계부채가 지난달 대비 2조 9,000억 원 증가한 4조 6,000억 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었다. 1분기 가계대출 증가세가 꺾였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셈이다. 금리 인상이 결정될 경우, 가계부채 부담감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도 금리 동결의 주요 요인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 총재는 전날 이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가 “통화정책보다 재정정책에 더 중점을 두겠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저금리 상황에서 일자리 창출과 같은 특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통화정책 보다는) 재정정책이 더 실효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전날(24일) 제기된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보유자산 축소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신흥국 입장에서 자금 유출의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금리 인상 속도와 마찬가지로 보유자산 축소 역시 점진적으로 진행될 것이다”며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금일 금통위에서 금리 동결을 결정함에 따라, 오는 7월 13일(다음 회의 날짜)까지는 1.25%의 금리가 유지될 전망이다. 이 총재는 향후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 및 지정학적 리스크, 가계부채 증가세, 대외교역 여건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금리 변동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금리변동에 대한 다음 논의는 오는 7월 13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