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용도는 자비로, 올해 예산의 42%인 53억원을 쓰지 않기로

▲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 브리핑실에서 이정도 총무비서관이 ‘청와대 특수활동비’관련 브리핑을 진행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오승환 기자] 검찰의 돈 봉투 만찬 사건으로 불거진 ‘특수활동비’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개선책을 내 놓았다. 이를 위해 솔선수범해서 청와대 특수활동비의 42%인 53억원을 쓰지 않기고 하고 내년 예산도 대폭 삭감하기로 했다.

25일,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공식회의를 위한 식사 외에 개인적인 가족 식사 등을 위한 비용은 일제히 사비로 결제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 비서실의 특수활동비를 대폭 축소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서 사용하겠다”고 발표 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앞으로 대통령의 공식행사를 제외한 가족의 식사비용, 사적 비품 구입에 대한 예산지원을 전면 중단한다”며 이같은 문 대통령의 의중을 전했다. 이 총무비서관은 이번 조치에 대해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앞으로 이런 방침에 따라 문 대통령 가족의 식사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비용은 매달 문 대통령의 급여에서 공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아울러 청와대는 이날 대통령 비서실의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에서 53억원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발표 했다.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의 올 한해 특수활동비 및 특정업무경비는 모두 161억원으로, 이 중 126억원은 5월 현재 미 사용상태로 남아 있다.

청와대는 이 가운데 73억원은 계획대로 집행하되 전체 예산의 42%인 53억원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등의 예산으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내년도 예산 역시 올해보다 약 50억원을 축소한 69%의 예산만 요구하겠다는 계획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러한 결정은 최근 검찰 수뇌부의 ‘돈봉투 만찬 사건’에서 불거진 특수활동비 논란에서 솔선수범하는 모습으로 제도 전반을 전폭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연봉은 2016년과 동일한 2억1201만8000원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