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기자회견서 기자들 대부분 침묵.. 올 초 취재기자들 '규탄문' 내기도

▲ 서훈 국정원장 내정자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문재인 정부가 개혁을 내세워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정작 언론 반응은 시큰둥하다. 문 대통령 측의 과거 '질문 차단' 영향이라는 분석이 언론계 곳곳에서 나온다.


서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기자들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국정원의 정치개입은 어제오늘 숙제가 아니다. 많은 정부가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며 "개인적으로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작 질의응답 시간에는 질문이 거의 나오지 않았다. 서 후보자는 "지금은 국정원장 후보자이나 후보자 타이틀을 벗어나면 여러분 앞에 설 기회가 없을 것"이라며 질문을 '종용'했다.


그래도 기자들이 대부분 침묵하자 서 후보자는 "관심 없으시면 그만할까요?"라며 서운함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 측은 기자들 질문을 막아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지난 2월8일 문 대통령이 경기 성남시 소재 중소기업 아이에스씨(ISC)를 방문하자 취재기자들이 몰렸다. 질의응답 시간이 이뤄졌으나 민감한 질문이 나오자 문 대통령 측은 취재진에게 "여기까지 하자"며 질문을 차단했다.


이에 취재기자들은 이례적으로 "문 전 대표의 성남 ISC 방문 일정 뒤 있었던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상황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내놓고 문 대통령 측의 공식사과를 촉구했다.


작년 12월15일 러시아 스푸트니크통신은 문 대통령이 외신기자 간담회에 앞서 외신기자클럽 회장에게 '가급적 촛불혁명에 국한된 질문만 해달라'는 주문을 했었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TV토론에서 이른바 '문빠(일부 극렬 문 대통령 지지자들)' 행태가 언급되자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않고 피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 '문빠'의 무차별 집단 욕설·협박 문자, 언론기자 고발 남발 등 행태에 대해 '양념'으로 표현해 물의를 빚었다.


일부 '문빠' 행태는 정치권뿐만 아니라 한겨레, 미디어오늘 등 진보언론 기자들로부터도 비판대상이 되는 등 각 계에서 '적폐'로 규정되고 있다.


이들은 본지(本誌) 기자를 포함해 다수 언론기자를 대상으로 검찰고발 등을 벌여 '언론탄압' '한국판 홍위병' '파시즘' 등 비판을 받고 있다. 문 대통령 측은 이를 방관한다는 지적을, 검찰·법원은 이를 돕고 있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실례로 다수 변호사들이 무혐의 판단을 내놨으나 서울중앙지검 김태훈 검사는 본지 기자에게 벌금 300만 원을 구형하고 불구속기소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6단독 이은상 판사는 본지 기자를 재판에 회부했다. 현재 많은 야당 의원, 언론기자들이 재판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서훈 내정자 사례 등 언론의 미지근한 태도 앞에 문 대통령은 급기야 19일 춘추관 기자회견에서 "혹시 질문 있느냐"며 질문을 요구했다. 기자들은 보기 드문 장면에 '술렁'거렸다. 그러나 총 3건의 질문만 나오는 등 반응은 차가웠다.

키워드

#서훈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