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준 불가' 당론 정해.. 국민의당 "대승적 협조"

▲ 이낙연 후보자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정부를 두고 협력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던 자유한국당, 국민의당이 이낙연 총리후보자 인준안을 두고 마찰을 빚고 있다.


한국당은 29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이 후보자 인준 불가 입장을 당론으로 굳혔다. 소속 의원들은 "청와대가 다급한 나머지 총리 인준을 받기 위해 즉흥적 제안을 한다면 (한국당이 수용할 시) 나중에 더 큰 화를 불러올 것" 등 비판을 내놨다.


"대통령이 사과한다고 해서 국무총리로서 공감받지 못하는 사람을 통과시켜서는 안 된다" "사과하면 예산을 다 통과시키고, 사과하면 법안을 다 통과시키는 건가" 등 지적도 잇따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날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 후보자 위장전입 등 논란과 관련해 "(인사 기준) 준비 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또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사기준'의 빠른 시일 내 마련을 언급했다.


한국당과 달리 인준 열쇠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은 '대승적 차원'에서의 인준안 처리 협조를 결정했다. 다만 '5대 인사 원칙'에 대한 문 대통령 입장 표명 촉구 기조는 유지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29일 의총에서 총리 인준을 원내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가 위장전입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국민의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이 청와대에 협조하기로 함에 따라 이 후보자 인준안은 31일 처리될 전망이다.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는 인사청문특위에서 민주당은 5명, 국민의당은 2명이다. 합치면 과반을 넘긴다. 본회의 상정 시에도 민주당 120석, 국민의당 40석을 합치면 의결정족수에 도달한다.

키워드

#자유한국당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