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충남서부 중심 피해 우려"

▲ 가뭄으로 말라버린 경남 남해군 이동면 광포마을 저수지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청와대는 29일 정부가 가뭄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날 수석비서관 정책보좌관 회의에서 최근 가뭄 상황을 상세히 보고받았다. 또 가용한 재원을 조속히 투입해 가뭄 극복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구체적으로 물부족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관정, 양수장 등 용수원 개발과 저수지 물 채우기 및 농경지 퇴수 재이용 등 절약급수를 차질없이 진행할 것을 지시했다. 이를 위해 현재 확보한 가뭄대책비 조기집행도 주문했다.


청와대는 "국무조정실 주관 물관리협의회를 통해 관계 부처와 지자체 합동 대응체계를 갖추도록 할 것"이라며 "농림축산식품부에 설치한 가뭄상황실로부터 일일보고를 접수하는 등 봄철 가뭄대응에 비상한 관심을 갖고 직접 챙겨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뭄대책비가 부족할 경우 예비비 동원도 검토할 것"이라며 "이번 가뭄대책이 단순 미봉책이 아닌 근본적, 항구적 방안이 될 수 있도록 농업인 입장에서 정성을 기울여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올 5월까지의 전국 평균 강수량은 161mm로 평년(287mm)의 56% 수준이다. 25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저수율은 62%로 평년(75%)의 83%에 그치고 있다.


현재 저수량을 감안할 때 6월 하순에 종료 예정인 모내기까지는 정상급수가 가능하나 향후 강수량이 계속 적을 경우 특히 경기 남부, 충남 서부 중심으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18일 경기, 충남에 영농 급수대책비 40억 원(국비 32억, 지방비 8억)을 긴급지원했다. 가뭄확산 정도에 따라 추가지원할 수 있는 가뭄대책비는 93억 원이 확보된 상황이다.

키워드

#가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