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까지 최종개선안 나올예정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광화문광장이 재구조화 수순을 밟으며 시민들의 보행 중심 공간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31일 광화문 교보문고에서 열린 '광화문광장 시민 대토론회'에서 광화문광장 개선안을 발표하며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 국가의 중심공간, 공공적으로 발전하는 공간, 일상과 비일상이 소통하는 장소, 상향적이며 사회적인 합의를 통한 재구조화'라는 개선안 모토를 밝혔다.


이러한 개선안은 40여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광화문 포럼'이 매달 한 차례씩 정기모임을 갖고 논의한 데에 따른 내용이다.


개선안은 남북방향으로 광화문에서 옛 신교, 동쪽으로는 삼청동천, 서쪽으로는 백운동천을 경계로 삼아 적용될 예정이다.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 실현을 위해 광화문 월대 복원과 해태상이 이전될 예정이며, 경관축과 옛길 도시구조 보존 작업이 진행된다.


또한 넓은차도로 인해 단절된 경복궁 공간을 도시공간과 연결하며 비움의 원칙 하에 차도보다는 보행광장 중심으로 구축될 전망이다.


포럼 측은 "이러한 개선안 추진을 위해서는 인근 건축물들의 신축과 재활용 여부를 고려해야한다"며 추가적으로 정부종합청사의 높이 재정비를 요청했다. 정부종합청사의 높이를 낮추는 작업이 추진될 경우 지하공간 활용 방안과 물길회복 과제가 뒤따른다.


이날 교통부문 발표자로 나선 서울시립대 김영찬 교수는 "광화문광장 개선 가치가 현재 교통부분에서 발생하는 비효용보다 크다는 사회적 동의가 필요하다"며 대중교통 노선 지하화, 환승 대책, 주변지역 생활권 보호대책 수립, 통행권 보장 등을 필수적으로 짚고 가야할 사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운영측면에서는 시민들이 자유롭고 다양하게 활동하고 누릴 수 있도록 광장을 비우자는 방안이 제시되었으며 세종대왕상과 이순신 동상은 일단 존치보류하는 것으로 정해져 향후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광장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행사프로그램과 차 없는 거리를 시간적, 공간적으로 더욱 확대할 예정이며 서울시는 기술면과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고려한 후 연말까지 최종개선안을 세울 계획이다.
















키워드

#광화문광장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