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동의 전제 국가보훈처 장관급 기구로 격상

▲ 현충일 추념사를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노철중 기자]6일 제62회 현충일을 맞아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추념식이 열렸다.


문 대통령은 추념사에서 ‘애국’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상세히 설명하면서 국민통합, 공정한 사회 실현, 경제 발전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호국 영령들과 가족을 조국의 품에 바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며 “이곳 현충원에서 애국을 생각한다. 우리 국민의 애국심이 없었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없었을 것”이라고 운을 땠다.


이어 “항일 의병부터 광복군까지 그분들은 태극기를 절대 가슴에서 내려놓지 않았다. 그러나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들이 국가의 예우를 받기까지는 해방이 되고도 오랜 시일이 걸렸다. 아직도 독립유공자 가족들은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현실은 아직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 현실을 그대로 둬서는 안 된다. 독립운동가 자손 한 분이라도 더, 독립운동의 한 장면이라도 더 찾아내겠다. 그것이 국가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6·25 전쟁의 격전지에서 아직도 돌아오지 못하고 이름 없이 잠들어 있는 분들의 유해 발굴 작업을 진행해 최후의 한 사람까지 현충원에 모시도록 하겠다”며 “이 모든 분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존경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가 경제 발전에 기틀을 세운 베트남 참전 용사, 파독 광부·간호사 분들에게도 합당한 예우를 하겠다는 약속을 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 때문에 경제가 발전할 수 있었다”며 “그것이 애국이다. 이국의 전쟁터에서 싸우다가 생긴 병과 후유 장애는 국가가 책임지겠다. 합당하게 부담하고 예우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어려운 시절 청계천변 다락방에서 밤새도록 재봉틀을 돌리며 젊음을 바친 여성 노동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그 분들에게 정부를 대표해서 마음의 훈장을 달아 드린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애국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했다. 보수와 진보가 나눠지지 않은 그것 자체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5·18 광주민주항쟁’과 ‘6월 혁명’의 현장에도 국가를 수호하려는 국민이 있었다. 애국의 역사를 존중하고 이를 통해 온 국민이 통합할 수 있기를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 애국의 역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해왔던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 편가름의 정치 청산하겠다. 애국이 국민통합을 이루고 강한 국가로 가는 길”이라며 “지금까지 공무수행 유공자까지 그 영역이 확대돼 왔다. 애국을 위해 헌신하신 모든 분들을 예우하고 지원하는 제도를 만들어왔다.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 국회가 동의해 준다면 국가보훈처를 장관급 기구로 격상하겠다. 그 가족이 자존감을 지키며 살아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애국이 보상받고 원칙과 정직이 보상받는 나라를 다함께 만들어나가자”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