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AI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갖는 이낙연 국무총리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제주에서 발생한 AI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되면서 방역 당국은 6일 0시를 기해 위기 경보를 ‘경계’에서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가금류 사육 종사자 및 차량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하기 위해 7일 0시부터 24시간 동안 전국 모든 가금농가와 관계자를 대상으로 일시 이동 중지 명령도 내려졌다.


이런 가운데 6일 전북 익산에서도 AI가 발생함에 따라 전국 확산 조짐이 점점 더 거세지고 있는 형국이다. 전라북도는 전북 익산시 오산면에 있는 농가에서 키우던 닭 33마리 가운데 18마리가 폐사해 검사한 결과 AI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다.


최초 AI 바이러스가 발견 된 곳은 제주도 애월읍이지만 문제는 이 닭이 전북 군산의 한 토종닭 농가에서 사온 것이라는 점이다. 그 곳에서 전국으로 약 3600마리의 오골계가 전국으로 팔려나간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으로는 이들 양계 농가들이 폐사 사실을 숨겼던 것으로 드러나 바이러스를 더욱 확산을 키웠다는 주장도 나와 도덕적 해이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또한 오골계는 면역력이 강해 증세 확인이 쉽지가 않은 점도 바이러스 확산을 가중시켰다는 분석도 나온다.


5일 AI 관계 장관 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AI가 완전 종식 될 때까지 비상체제를 유지하면서 전국 단위의 대응과 방역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정부 관계자는 “동시에 일부 유통 상인들의 매점매석으로 가격이 오르지 않도록 단속과 점검을 강화하겠다”도 말했다.


AI '심각‘ 단계에서는 발생 시·군, 인접 시·군에만 설치된 상황실이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로 확대된다. 농림축산시품부가 밝힌 AI 발생 가능 지역은 제주, 경기, 전북, 경남, 부산 등 총 6개 지역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