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공동준비위원회, "정부지원바탕으로 SOFA개정 이루어져야"

▲ 효순이, 미선이 사건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효순이ㆍ미선이 사건 15주기 추모제에 앞서 사고 진상규명작업이 촉구되고 있다.


8일 추모행사 공동준비위원회는 서울 서대문구 한국 기독교 장로회 총회 선교교육원에서 "효순이, 미선이 사고 진상규명 활동은 꾸준히 이어지다가 지난 2009년 이후 인력과 재정적 어려움으로 무산됐었다"며 "해당 사고에 대한 수사와 재판을 전면적으로 재확인해 진실 파악에 주력할 것"이라고 활동 재개를 시사했다.


이어 "적폐청산을 필두로 새 정부가 출범한 만큼 진상규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미군들에게도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지금까지 용지를 마련하지 못해 추모비를 교육원에 임시로 세웠었지만 15주기를 맞아 용지 매입이 가능해졌다" "현장에 평화공원을 세울 예정"이라며 더욱 안정적인 추모환경조성에도 주력할 것임을 드러냈다.


효순이ㆍ미선이 15주기 추모제는 오는 13일 오전 사고현장에서 유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며 서울 광화문 미국대사관 옆에도 시민분향소가 마련되어 추모 집회가 열린다.


공무상 사건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가 수사할 수 있도록 개정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SOFA(주한미군지위협정)개정은 여전히 답보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