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 상원 청문회서 '수사중단' 공식증언.. 트럼프, 처벌 시사

▲ 美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 출석한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가운데)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러시아 도움으로 당선됐다는 의혹을 받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이를 폭로한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사생결단의 심정으로 정면격돌했다.


코미 전 국장은 현지시간으로 9일 미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핵심인물인 마이크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 수사중단을 사실상 지시하는 한편 충성맹세를 강요했다고 밝혔다.


"나는 러시아 수사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해임됐다는 게 내 판단"이라며 "러시아 수사를 수행하는 방식을 바꾸려는 시도 속에서 해임됐다"고 지적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의 미 대선개입, 트럼프 캠프와의 내통 혐의 전체에 대한 수사중단을 지시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 측은 개인 변호사를 통해 즉각 반박했다. 마크 카소위츠 변호사는 이 날 성명에서 "대통령은 공식적으로나 실질적으로나 코미에게 수사중단을 지시하거나 제안한 적이 결코 없다"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은 코미에게 '충성심이 필요하다. 충성심을 기대한다'고 말한 적이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카소위츠 변호사는 "코미는 그가 친구들에게 기밀대화를 담은 것으로 알려진 메모를 유출한 사실을 시인했다"며 "우리는 이 유출이 다른 수사대상들과 함께 수사되어야 하는지를 적절한 기관에 결정하도록 할 것"이라며 코미 전 국장에 대한 처벌 의지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날 경우 도덕적 타격은 물론 사법당국에 사건 은폐를 요구한 '사법방해'에 해당돼 탄핵소추 위기에 몰리게 된다. 반대로 코미 전 국장이 거짓말을 했을 경우 대통령과의 기밀대화 유출, 위증 등 혐의로 사법처리 대상이 될 수 있다.

키워드

#트럼프코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