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설문, ”나를 위한 소비에 100만원도 아깝지 않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라이프가 그야말로 대세다. 실제로 올해 들어 10명 중 9명은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소비를 즐겼다는 설문결과가 나왔다.


G마켓이 최근 5월 31일부터 6월 6일까지 일주일 동안 총 94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나를 위한 소비를 하면서 가장 통 크게 지갑을 여는 품목은 패션이었으며 향후에는 여행에 더 투자하겠다는 생각을 밝힌 것으로 조사됐다.


‘올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냐’는 질문에 93%가 ‘그렇다’고 답했다. ‘올해 본인을 위해 최대 얼마까지 소비했냐’는 금액 질문에는 ‘100만 원 이상’ 지불했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많았다.


‘20~50만 원’이 19%, ‘10~20만 원’이 14%, ‘50~80만 원’이 13%로 뒤를 이었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가 강조되면서 가족 등에 대한 희생보다 자신의 삶에 초점을 맞추는 욜로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G마켓은 분석했다.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으로는 ▲의류 및 패션 잡화32%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 17% ▲화장품 등 뷰티제품 11% ▲게임·드론 등 취미용품 11% 순으로 조사됐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 32% ▲의류 및 패션 잡화 25% ▲ PC태블릿·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 17% ▲건강식품·의료용품 7% ▲자기 계발 품목 5% 순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로는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로 가장 많았고 그 밖에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 33%,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 22%, ‘자기 계발을 통한 성장’ 7%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4050세대에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 라는 질문에 40대~50대 응답자의 43%가 ‘본인’이라고 답했고 37%가 ‘자녀’, 5%가 ‘부모님’이라고 답했다. 기존에 자녀나 부모 부양으로 정작 자신에 대한 투자는 소극적이었던 40대와 50대의 가치관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자신을 위해서 쓰는 금액을 아까워하지 않고 마음껏 투자하는 욜로족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닌 전 세대의 삶의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 며 “설문 중 54%가 이러한 소비를 하기 전에 필요 여부나 예산 등을 미리 계획한다고 답하는 것처럼 욜로라이프가 단순히 과소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가치 있는 삶을 위한 투자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어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편 G마켓은 올해 1월부터 6월 6일까지 여행·항공권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는 등 매년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수요를 반영해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여행을 다담다 일본편’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행사 기간 동안 후쿠오카, 도쿄 등 주요 도시 항공권을 대상으로 10만 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 원이 할인되는 20% 항공 할인을 제공한다. ‘후쿠오카 항공권’은 8만 원대에, ‘오사카’와 ‘도쿄 항공권’은 각각 10만 원대에 선보일 예정이다.

키워드

#G마켓 #욜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