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여배우 레이첼 그리피스의 이의 제기로 법안 만들어져

▲ 줄리 비숍 호주 외무장관

[투데코리아=오승환 기자] 호주 정부가 소아성애 전과가 있는 사람들의 국외 출국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신설한 계획을 밝혀 국제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달 현지시간 30일, 줄리 비숍 호주 외무장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의 취약계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성적 착취에 대해 국가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아동성범죄자 명단에 등록된 2만여명의 여권을 곧 취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주 정부의 이러한 계획은 동남아시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성매매를 막기 위한 세계 최초의 국가차원의 범 인도적 조치다.

최근 호주의 소아성애자들은 인근 동남아시아 및 태평양의 섬 국가에서 소아 성매매 퇴폐관광을 해오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줬다. 비숍 장관은 “지난해 아동성범죄자 명단에 등록된 사람 중 800여명이 해외여행을 했고, 그 중 절반이 동남아시아 국가로 나갔다”고 말하며 우려를 표했다.

이어 비숍 장관은 “취약계층 어린이들을 소아 성매매 관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호주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국가 차원의 범 인도적 계획을 밝혔다.

새 법안에 따르면, 호주의 아동성범죄자 명단에 등록된 2만여명 중 3200명 가량은 평생 출국이 금지된다. 경범죄자들은 수년 동안 자격 요건을 갖춘 뒤 새로운 여권을 갱신할 수 있다.

법안의 초안을 만든 무소속 상원의원 데리 힌치는 “지난해 상원의원에 선출된 직후 여배우 겸 어린이 권리운동가 레이첼 그리피스로부터 편지를 받았다”며 “그 전까지는 소아성애 전과자들이 자유롭게 해외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몰랐다”고 말해 이번 법안에 레이첼 그리피스의 역할이 컸다고 밝혔다.

그리피스는 “파산한 사람도 해외여행을 할 수 없는데 어떻게 소아성애자는 미얀마로 여행을 갈 수 있냐”고 편지를 쓴 것으로 전해졌다.

비숍 장관은 “아시아·태평양 국가 사이에서 아동 성매매 관광에 참여하는 호주의 아동성범죄자들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국가적으로 호주인의 아동 성매매 관광을 근절하기 위해 호주 정부가 더 나서주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 호주의 유명 여배우 레이첼 그리피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