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사업 재조사 찬성 78%! 국정지지율 82%!…임명 어려울 듯

▲ 한 시민단체 회원이 1인 티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국립 한경대학교는 지난달 19일 총장 2명을 후보로 선출했다고 밝히고 그동안 준비 절차를 거쳐 9일 최종 추천서류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이에 앞서 총장 후보로 선출 된 인사 중에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포함돼 지역 시민단체들의 반발을 샀다. 이명박 정부 시절 최악의 사업으로 ‘녹조라떼’로 불리며 지탄받고 있는 4대강사업을 추진했던 핵심 인물인 임태희 전 비서실장은 국립대 총장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주장이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업무지시로 4대강 사업 정책감사를 실시하도록 한 마당에 앞으로 특검도 실시될 수 있고 비리가 드러나면 검찰 조사까지 받을 가능성이 높은 인물이 지역의 자랑인 국립대학의 총장이 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24일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안성시민연대’, ‘소통과 연대’ 등 3개 시민단체들은 공동으로 “이명박 정권 적폐, 4대강 사업 주범 임태희 한경대 총장 임명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청원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추천서가 교육부에 접수되면 교육부는 임용 요건을 충족하는지만 검토하고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을 하게 된다. 결국 임명은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에 달린 것이다.


교육부 한 관계자는 “추천서가 들어오면 후보자가 공무원 임용에 결격사유가 없는지 정도만 검토한다. 교육부에서 추천서를 다시 돌려보내는 경우는 드물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뿐이다. 지금까지 문 대통령의 행보를 볼 때 임태희 전 비서실장이 한경대 총장으로 임명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취임 후 이미 검찰개혁과 재벌개혁의 칼을 뽑아들었다.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에 앉히고 김상조 교수를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선택하는 것은 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 표명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후보 시절부터 멀게는 이명박 정부에서부터 꾸준히 4대강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해왔던 문재인 대통령이 앞으로 칼날을 겨누게 될 대상일지도 모르는 임태희 전 비서실장을 임명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여기에 국민 여론도 크게 한 몫 하고 있다. 지난 6일 국회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국회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 78%가 4대강사업 재조사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적 성향이 강한 60대 이상도 60.1%가 4대강 사업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부분도 눈여겨 볼만하다.


특히, 오늘(9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무려 82%나 됐다. 70%대의 국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한 달 동안 지속적으로 걸어오던 개혁 드라이브가 이번 여론 조사를 통해 더 강력해 질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