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반대에 문 대통령 직접돌파 모색, 한·미정상회담에 야당의원 동행 제안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9일 오후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투데이코리아=최치선 기자] 야당의 강경화 와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내정 철회 입장이 강경해지자 청와대는 주말동안 총력을 다해 관철시키겠다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이 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결론을 내리자 청와대는 9일 공식적으로 강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줄 것을 국회에 호소한 데 이어 정무라인을 풀가동해 이번 주말 내내 야권 설득에 공을 들일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기조는 문재인 대통령이 9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새 정부 인사 난항과 관련,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정성을 다하는 게 가장 빠른 길"이라고 야당과의 협치 의지를 표했다.

정권 초기 첫 장관급 인사의 낙마가 생길 경우 향후 국정운영 동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당장 이달 말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새 외교 수장이 제때 임명되지 못할 경우 박근혜정부에서 임명된 윤병세 외교부장관과 함께 방미하는 '불편한 동행'이 이뤄질 가능성도 열어둬야 한다. 강 후보자가 낙마하면 또 다시 새 인물을 원점에서 찾아봐야 하는 상황에서 한미 정상회담 이후 이어지는 대일, 대중 외교에도 제동이 걸릴 것이기에 청와대로서는 주말이 중요한 시간이다.

▲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만약 강 후보자 14일까지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면 문 대통령은 그로부터 열흘 이내 하루를 송부기일로 지정해 그 날짜까지 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요청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로선 야권이 문 대통령 요구에 응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 이 경우 청와대가 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수 있지만, 이 경우 문 대통령이 내세운 협치가 급랭할 수 있어 쉬운 선택은 아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경우도 상황은 비슷하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부정적인 가운데 국민의당이 입장을 유보한 가운데 '캐스팅보트'로 칼자루를 쥐고 있다.

헌법재판관의 경우 국회 표결 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청와대 정무라인은 국민의당 지도부는 물론, 당 소속 의원들도 개별접촉하며 설득에 총력전을 펼 전망이다. 전날 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가운데 여야는 오는 12일 채택 여부를 재논의하기로 한 바 있다.

주말 동안 청와대 정무라인 등이 야당 설득 노력을 해본 뒤에도 상황이 진전되지 않으면 문 대통령이 직접 꼬인 매듭을 풀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는 문 대통령이 전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한·미정상회담에 야당 의원들도 동행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하면서 협치를 강조했기때문이다.

10일 청와대와 민주당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당일 만찬에서 "야당과의 협치는 진정성을 갖고 진심으로 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며 야당 의원들을 한·미정상회담의 공식수행단이나 특별수행단에 적극 포함시키는 방안을 제안했다. 하지만 여기에도 자유한국당 등 바른정당이 문 대통령의 제안을 수용할지는 불투명해 보인다.

특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낙연 국무총리 인준안 처리 당시 자당의 불참에도 불구하고 처리를 강행했다며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 불참을 선언했고,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등의 내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내주에 열리는 문 대통령과 국회 상임위원장단 회동에도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은 한국당보단 반발 수위가 낮지만, 강 후보자 등에 대한 부적격 결론에 동의하고 임명 반대를 요구하고 있긴 마찬가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외교적 문제에 대해선 국내 정파적인 입장을 떠나 의원들이 정상외교에 동행하는 게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고 좋지 않겠느냐는 문 대통령의 선의의 취지를 야당이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함께 갈 수 있는 것이고, 혹시라도 오해를 하게 되면 부담스럽게 받아들이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이 어떻게 반응할지는 모르겠지만, 대통령의 제안은 누구나 관례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얘기"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12일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국회 시정연설과 함께 내주 중 국회 상임위원장단과의 회동을 예정하고 있어, 필요시 이 자리에서도 야당에게 국정운영에 협조해달라는 요청을 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