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시설 설치' '4.16재단 설립' '사고원인 조사 적극 협력' 등 약속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5대 추진 과제로 '세월호 후속조치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제시했다.


"세월호 참사 등 연이은 해양사고, 세계적 선사인 한진해운 파산, 바닷모래 채취를 둘러싼 갈등으로 해수부가 국민께 많은 실망을 드렸다"며 세월호 대책 마련 외에 ▲수산위기 극복 ▲해운산업 재건 ▲해양주권, 해양환경 확보 ▲해양수산 분야 일자리, 신산업 창출 등을 다짐했다.


김 후보자는 "해운, 항만, 물류산업의 국제경쟁력 회복을 위해 우리나라 무역활동을 탄탄하게 지탱하고 수산업은 고부가가치 식품산업, 수출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며 "부가가치 기준 6.4% 수준인 해양수산업의 국내총생산(GDP) 기여율을 1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해운기업의 친환경, 고효율 선박확보를 지원하고 해운-조선-금융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의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합해 발전시킨 지원기구를 조속한 시일 내에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까지 해운산업 매출액을 28조 원에서 50조 원으로, 원양 해운기업의 선박보유량은 47만TEU에서 100만TEU로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세월호 사건에 대해서는 "수색을 최대한 서둘러 모든 미수습자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추모시설 설치, 4.16재단 설립, 해양안전 체험관 건립 등 후속조치를 지원하고 세월호 선체조사위의 사고원인 조사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다시는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양안전 취약요소를 하나하나 점검하고 개선할 것"이라며 "노후선박 현대화, 첨단기술 접목 해양안전관리체계 구축, 국민 해양안전 의식 제고 등을 통해 대형 인명사고 제로화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독도에 대한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주요거점에 어업지도선, 해경 함정 접안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중국어선 불법어업에 대해서는 강력한 단속, 중국 당국과의 공조를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김영춘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