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구' 노리는 與, '안방사수' 나선 野 운명 걸려

▲ 6.4지방선거 개표 현장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6.13지방선거는 정권교체 후 첫 대형선거라는 점에서 '전국구'를 노리는 여당과 '안방사수'에 나선 야당 간 생사(生死) 가 걸린 대결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부산을 제외한 영남, 국민의당은 호남, 바른정당은 영남·수도권을 각각 거점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내각 조각(組閣)을 둘러싼 야3당의 거센 반대가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낙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의당은 인준 협조가 이를 보여준다는 해석이 있다. 이 총리는 전남지사로서 호남에서 적잖은 영향력을 가졌다. 리얼미터의 올 3월 중 월간 정례 광역자치단체장 평가 여론조사 결과 도정수행 긍정평가는 60.1%에 이르렀다.


호남을 안방으로 하는 국민의당으로서는 이 총리 인준을 거부할 시 호남에서의 지지율 하락이라는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었다. 자연히 당장 1년 앞으로 다가온 6.13지방선거 결과에 큰 악영향이 끼칠 수 있었다. 때문에 인준에 동의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뇌관이 된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 등은 야3당 거점과 관련이 없기에 눈치 볼 필요가 없다는 게 정치권 내 분위기다. 오히려 조각에 순순히 응하지 않음으로써 여당에 반감이 높은 자당(自黨) 지지자들을 결집시키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것이다.


강 후보자의 경우 '은발머리' 등 '진보적 이미지'가 강해 젊은층을 민주당 쪽으로 더욱 몰리게 할 위험이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른바 '이미지 정치'다.


이제 갓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2010년대 초중반 이전 정치판이 어떻게 돌아갔는지를 모르기에 '정당·언론이 묘사하는 현재의 각 당 이미지'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


유능한 여성, 세련된 패션 등의 이미지를 지닌 강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여당은 진보' '야당은 틀딱(노년층을 비하하는 청년층 사이의 비속어)'이라는 공식이 그대로 굳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6.13지방선거를 넘어 2020년 총선도 승부 결과를 장담할 수 없게 된다.


정략적 목적 외에 '민주주의 자체에 대한 위기감'도 야3당을 내각 조각 반대로 내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이른바 '문빠(일부 문 대통령 극렬 지지층)' 일부를 동원해 '집단 욕설·협박 문자·댓글 폭탄'을 통해 야3당 포함 정부 견제세력의 입을 다물게 하고 '독재'를 하려 한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같은 '문빠' 행각에 대해 "조직적으로 특정한 기관에서 하고 있음을 방증하는 자료들도 있다"고 폭로했다.


전문 여론조사 기관에 의한 여론조작 의혹도 있다. 한 기관이 최근 '문 대통령 호남 지지율 99%' 결과를 내놓자 18일 당권 도전을 공식선언한 홍준표 전 경남지사는 "그 기관 조사가 사실이라면 이것은 북한 김정은 지지율을 능가하는 놀라운 지지율"이라고 비꼬았다.


'지지율 99%'는 사실상 독재국가에서나 가능하다는 것이 각 계 중론이다. 민주주의 국가 중 세계 어디에서도 99% 지지율은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과 비슷한 시기 취임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도 지지율은 45%에 불과하다.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의 경우 취임 100일 기준 지지율은 61%에 그쳤다.


짧은 기간을 제외하고 자민당이 반세기 넘게 독점집권 중인 일본에서도 역대 총리 중 99% 지지율은 없었다. 다당제 국가에서 국민 여론이 다수 정당으로 분산되는 가운데 99% 지지율은 나올 수가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반대로 공산독재 국가에서는 김정은(2014년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100% 득표율), 라울 카스트로(2008년 쿠바 의원선거 99.4% 득표율) 등 '99% 이상 지지율'을 너무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홍 전 지사는 이 여론조사 기관에 대해 "대선 전부터 우리와 반대편에 서서 우리를 힘들게 했던 그 기관"이라며 "코미디 같은 여론조사가 언제까지 계속될 지 한 번 지켜보자"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는 강경화 후보자 등 내각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안경환 법무장관 후보자 낙오로 양보한만큼 더 이상의 후퇴는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18일 오후 2시 강 후보자 임명에 나설 전망이다. 여야(與野) 대립이 첨예한 가운데 강 후보자 임명은 돌이킬 수 없는 '루비콘강'을 형성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끝>

키워드

#인사청문회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