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폐쇄적인 외교구조 개혁 필요..외교부 수장 비워둘 수 없는 상황.. 야권의 아량 필요해"

▲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18일 야당의 반발 속에 문재인 대통령은 강경화 후보자를 외교부장관으로 임명했다.


앞서 청와대는 오후 2시에 청와대 본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장 수여식이 열린다고 전했으며 강 후보자는 내정된지 28일만에 외교부 장관직에 오르게 됐다. 강 후보자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된 두 번째 인물이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 자리에서 강 장관에게 "외교부에 좋은 인사들이 많이 있지만 우리나라의 국력이나 위상을 제대로 받쳐주는 외교역량은 미흡하다"며 "이 모든 것이 외교부 공무원의 책임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국회, 남북분단상태, 정치상황 등 종합적인 상황이 외교활동에 많은 제약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폐쇄적인 외무고시 구조도 외교역량의 걸림돌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민간 전문가나 비외무고시 출신, 여성 등으로 대사 임명을 넓혀가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EU, 아세안 국가, 아프리카 등으로 외교국을 확대해 관성적인 4대국 중심 외교를 벗어나야한다"고 전하며 폭넓은 외교구조 개혁을 시사했다.


외교부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개혁의 대상이 아닌 개혁의 주체가 되어 외교부를 바꿔나가야 한다"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국가의 지원도 약속했다.


야당의 반발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가 오지않은 상태에서 임명하게되어 유감"이라면서도 "현재 한미정상회담과 G20회의를 앞두고있는 상황에서 외교부 장관 자리를 비워둘 수는 없는 상황임을 감안해 야당이 널리 이해해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야당들은 강 장관 임명에 대해 "협치를 거부한 것"이라며 여당과 여전한 의견차이를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청문회에서 본 강 장관의 도덕성은 문 정부가 내세운 5대 배제원칙에 걸릴 뿐 아니라 외교현안에 대한 답변수준은 우리의 외교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한참 모자란 수준"이라며 "그럼에도 이러한 임명강행은 야당과 국민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고 강력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강 후보자의 임명강행은 협치의 기반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는 것"이라며 "국회와 국민을 기만한 문재인 정부의 독선적 국정운영의 증거"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도 "문 대통령이 약속한 인사배제 5대 원칙 중 위장전입, 논문표절, 세금탈루, 부동산 투기 4개 원칙이 위배되는 인물을 임명하는 것은 국회인사청문회를 완전히 무력화시킨 것"이라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은 애초 '장관임명은 대통령 고유 권한'이라고 선을 그었던 것처럼 예정된 추가 입장 표명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들의 강 장관 임명과 관련한 날선 비판이 계속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논의 중인 '국회 보이콧'에 대해서는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입장 차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