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언논란으로 파문에 휩싸인 문정인 특보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미국 워싱턴에 방문 중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청와대가 입장을 밝혔다.


문 특보는 지난 18일 한국 동아시아재단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공동 주최한 세미나 자리에서 "북한이 핵,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발언해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청와대의 공식입장이 아니다" "문 특보가 개인 학자적 견해라는 전제를 밝힌 후 이야기를 꺼냈다"라며 "워낙 다양한 말을 하는 문 특보지만 해당 발언은 조율된 사항이 아니다"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문 특보의 발언이 알려진 후 여당의 비난도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당은 논평을 통해 "내용을 떠나 우리의 전략을 노출시키는 '촉새외교'로는 그 어떠한 실익을 보지 못할 것"이라며 일침했다.


바른정당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은 "문 특보의 발언은 한미외교에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외교안보역사에 큰 죄를 짓지않기위해서는 문 특보가 퇴진해야한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윤상현 의원은 "북한 권력층과 군부가 참 좋아할 이야기들"이라며 꼬집기도 했다.


문 특보의 발언과 관련해 미국 앨리샤 에드워즈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해당 발언을 문 특보 개인 견해로 이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문정인특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