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강경화 임명강행과 안경환 인사검증, 조국 민정수석 운영위에서 해명해야”

▲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강경화 신임 외교부 장관이 인사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오승환 기자] 문재인 정부의 ‘인사논란’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협치’와 ‘소통’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고, ‘법조계 개혁’을 위한 ‘첫 번째 카드’로 제시된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첫 번째 낙마자’가 됐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강하게 비난했고, 심지어 바른정당은 국회 일정 보이콧까지 거론하고 있지만 청와대 인사검증을 담당하는 조국 민정수석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공식 임명한 데 대해 야3당은 일제히 반발했다.

19일, 자유한국당은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와 의원총회를 잇달아 개최하고, 강 장관 임명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 겸 당 대표 대행은 “대통령이 야3당이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있는 강 후보자를 임명했다”며 “이번 임명은 문 대통령의 ‘협치’ 포기이자 국민과 국회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히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인사 검증 안이’ 발언을 언급하며 “조국 민정수석의 검증이 안이했다면 국민께 그 실상을 보고하고 책임을 져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 수석을 향해 “서울대 교수 시절 정의를 외치던 그 모습은 어디로 간 것인가”라고 힐난했다. 그는 “국회운영위원장으로 최근 인사 참사에 대해 반드시 조 수석에게 묻고 따질 것”이라며 조 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을 요구했다.

국민의당도 이날 비대위 회의와 의원총회를 개최하며, 문 대통령의 독선적 인사를 비판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문 대통령은 결국 협치와 상생의 길을 저버리고 대결과 독선의 길을 가겠다고 선포했다”며 “‘적폐 청산’을 말한 대통령이 또 다른 적폐를 만들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어 “이는 정권교체 이전의 행태와 뭐가 다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것은 신 국정농단”이라고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또한 “조속히 운영위를 소집해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강 장관을 제대로 검증했는지, 5대 원칙을 알면서 무시한 것인지 철저히 따져 물을 것”이라 밝히며 운영위 개최에 힘을 보탰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겸 당 대표 대행은 ‘국회 일정 보이콧’까지 거론하며 더욱 강하게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공약의 파기고 협치 거부”라며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 조국 민정수석이나 조현옥 인사수석은 이번 사태에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19일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위해 잡힌 모든 국회 상임위 일정을 보이콧 선언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의 인사청문 절차를 무시하고 ‘참고만 하겠다’는 상황에서 19일 회의는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이 많은 의원의 의견”이라고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야3당의 강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민정수석의 운영위 출석을 반대하며, ‘인사검증 논란’을 ‘검찰 개혁 반대’의 움직임으로 규정하고 나섰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19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운영위는 정치적 목적의 수단이 아니다”며 “생산적인 국회를 위해 운영위원장 교체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운영위를 개최할 필요가 없다”고 맞섰다.

특히 제 대변인은 야3당의 비난에 대해 “검찰 개혁 반대의 조직적 움직임”이라 규탄하면서, “검찰개혁을 반대하는 행위에 대해 더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고 오히려 경고했다.

한편, 청와대 인사검증을 담당하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은 이같은 논란에 대해 아무런 입장표명을 내놓고 있지 않아 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특히 취임 기자회견에서 “지방선거전 기필코 검찰 개혁을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으나 개혁을 이끌 적임자로 내놓은 ‘안경환 법무부장관’ 카드가 최악의 인사논란을 불러일으켜 명확한 입장표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지난 2012년 12월, 조국(가운데) 당시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가 안경환(맨 오른쪽) 당시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와 함께 ‘정권교체와새정치를 위한 국민연대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