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우리 역사 고유 가치를 지닌 근현대사 문화유산 '등록문화재'가 보존악화로인해 보수정비가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문화재청은 지난 4월 등록문화재 696건 중 관리 소홀과 활용도가 낮은 128건의 등록문화재에 대해 종합점검을 진행한 결과 결함과 변형이 발견되어 정비가 요구되는 문화재는 모두 42건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정비가 시급한 문화재는 구 나주경찰서(제 34호), 익산 주현동 구 일본인 농장 사무실(제209호), 청도 이호우와 이영도 생가(제293호), 제주 가마오름 일제 동굴진지(제308호), 제주 서우봉 일제 동굴진지(제309호), 서울 구 양천수리조합 배수펌프장(제363호)으로 모두 6건이며 훼손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 나주경찰서의 경우 1층과 2층 모두 누수가 발견됐으며 익산 일본인 농장 사무실은 방치로 인해 훼손정도가 심했다. 청도 이호우와 이영도 생가는 지붕 처마부위가 파손됐고, 서울 양천수리조합 배수펌프장은 콘크리트 옹벽 일부분이 금이 갔으며 제주의 동굴진지들은 지붕의 화산석이 부서져 내려 더 진행될 파손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 밖의 문화재 8건은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대전 대흥동 성당을 포함한 28건은 보수 정비가 필요하며 나머지 83건은 보존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용성이 적은 등록문화재 총 60건 중 소유자의 의지부족으로 활용되고있지않은 등록문화재는 3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접근성의 한계가 21건, 용도 상실 7건이 뒤를 이었다.


활용되지않고있는 등록문화재의 소유자는 개인이 아닌 대부분 공공기관 및 지자체(68.3%)로 조사된 가운데 정부의 등록문화재 활용 방안 모색이 촉구되고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등록문화재는 국보나 보물처럼 상태 변경에 대한 제약이 강하지않다보니 훼손도 심해지고 역사적 가치가 보존되지않는 경우가 다반사"라며 "기능을 상실한 일부 문화재 건물도 관리를 받지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등록문화재 보존상태를 고려해 관리와 정비가 시급한 문화재들을 대상으로 긴급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등록문화재를 대상을 하는 문화재돌봄사업을 확대하겠다" "장기적으로는 등록문화재의 활용방안을 고안해내 유형별 활용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