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참석은 했지만 "아쉬움 떨칠 수 없어"

▲ 김현미 신임 국토부 장관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위원장 조정식. 더불어민주당)는 21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조 위원장은 위원들 의견을 청취한 뒤 보고서 채택 가결을 선포했다. 안건을 표결에 부치지 않은 채 이의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가결하는 방식이다.


국토위는 보고서에서 "최초의 여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서 서민주거 안정 정책 및 국가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타 부처와의 균형 있는 상호이해 및 정책공조가 요구되는 국토교통 분야 현안에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야당 반발을 의식한 듯 "국토교통 분야 전문성에 대해 여러 위원의 우려가 있는 점을 유념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권고한다"고 당부했다.


회의에는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의원들이 불참했다. 두 당은 강경화 외교장관 임명 강행 앞에 청와대와의 '냉각기'를 선언한 상태다.


한국당 비례대표인 김현아 의원만 홀로 참석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때도 반대당론을 무릅쓰고 투표에 참여해 찬성표를 던졌다. 김 의원은 야당 내 여당 의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민의당은 일단 참석했지만 아쉬움을 드러냈다. 윤영일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스스로 천명한 인사원칙에 부합하지 않는 점이 우려됐고 충분한 의혹해소가 되지 못해 아쉬움을 떨칠 수 없다"며 "원활한 국정운영 협조 차원에서 대승적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가 '고위인사 5대 원칙'을 스스로 저버렸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안방 격인 호남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이 적지 않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딜레마에 봉착한 상태다.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후보자 중 이낙연 총리, 서훈 국정원장,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이어 일곱 번째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됐다.


경기 고양 일산서구에 지역구를 둔 김 후보자 장관 임명으로 일산서구 국회의원직은 공석이 될 전망이다. 일산서구는 4선 출신의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 거점이었다는 점에서 내년 6.13재보궐선거가 주목받고 있다. 다만 김 전 대표가 재보궐과 같은 날 열리는 지방선거를 노릴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키워드

#김현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