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투데이코리아=오승환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문재인 정부의 6·19 부동산 대책에 대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22일 이주열 총재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를 갖고 “이번 대책은 주택투자심리 진정에 포커스를 모아, 가격 상승 기대를 약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이같은 견해를 밝혔다.

이 총재는 이어 “규제 강화로 주택담보대출의 큰 증가세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대책은 LTV(주택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강화로 대출 여력을 낮춰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를 억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 주택시장 상황도 주된 고려요인이지만 국내 거시경제, 금융안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봐야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한편, 장병화 부총재 후임 인선 지연으로 ‘6인 금융통화위원’ 체제가 길어진다면 통화정책 결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 않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 상황에서 통화정책기조에 리스크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현재 금융·경제 상황에 대한 판단과 이에 따른 정책방향 측면에서 금통위원간 견해 차이가 크지 않다”고 답했다.

끝으로 이 총재는 “정부가 일자리 추경 등 확장적 재정정책을 펼칠 경우 통화정책은 성장세를 직접 지원하기보다는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금융 불균형’, 연준 통화정책 정상화로 인한 ‘자본 유출 리스크’를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