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추경 한국당 배제 방침 시사했지만 '산 넘어 산'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정부 첫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16일째 계류 중인 가운데 국민의당은 서운함을 드러낸 여당에 대해 "무조건 편 들어주기 바랬다면 오산"이라고 경고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23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정상화 협상 결렬 후 국민의당에 서운함을 표시한 것에 대해 "우리가 무조건 정부를 감싸고 돌면서 여당 편을 들어주기 바랬다면 큰 오산"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여당이기 전에 행정부를 비판하고 감시해야 할 입법부의 일원으로서 '(내각 후보자) 인사 참사'와 같이 명백하게 청와대가 잘못한 건에 대해서는 비판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대통령은 스스로 국회, 야당을 찾아오는데 정작 인사 참사 핵심당사자인 민정수석은 국회가 불러도 못 온다는 게 말이 되나"라며 조국 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을 재차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민주당이 민정수석 보호에 급급하다면 박근혜 정권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지키려 했던 것과 무엇이 달라졌단 말이냐"고 꼬집었다.


"5대 인사원칙 위반에 대한 대통령의 분명한 입장 표명을 오늘로서 3일째 요구한다"며 조국 수석 출석 외에 문 대통령 사과도 요청했다.


자유한국당은 추경 반대에 대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의 '대선 불복' 주장을 반박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23일 "지나치고 부적절한 표현"이라며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국회 파행의 가장 큰 원인 제공자는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지적했다.


"정상적 국정 운영을 위한다면 야당을 탓하며 눈물 흘릴 게 아니라 먼저 대통령에게 '이래서는 안 된다'고 직언하는 용기를 가져주길 발나다"며 "그것이 정확한 민심을 (대통령에게) 전하는 여당 원내대표 소임"이라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도 국민의당과 마찬가지로 5대 인사원칙 위반에 따른 문 대통령 사과를 촉구했다.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 조치, 새 내각 하에서의 추경 재편성도 요청했다.


바른정당도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오신환 대변인은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도 벌써 많은 부적격 논란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검증을 제대로 못한 조국 민정수석도 문제이지만 약속을 어기고 흠결투성이 인사를 추천한 대통령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정말 끝까지 (한국당이) 막는다면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추경을) 상의하겠다"며 한국당 배제 방침도 시사했다.


그러나 제1야당 '무시'에 따른 국회 파행, 심사에는 응하겠다면서도 추경 내용에 부정적인 국민의당·바른정당 입장을 고려할 때 통과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높다.

키워드

#국민의당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